검색어 입력폼

[문학 ] 오정희 `새`를 통한 심리분석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예시 많이 있어요~~
잘 쓰세요~

목차

1. 작가소개
2. 「새」에 나와 있는 심리 분석
2.1 자궁을 그리워하는 아이들
2.2 세상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아이들
2.3 거울과 마주하게 되는 아이들
2.4 꿈을 꾸는 아이 우일
2.5 세상과의 소통

본문내용

2. 「새」에 나와 있는 심리 분석

2.1 자궁을 그리워하는 아이들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심리적인 안정을 느끼는 순간을 바로 어머니의 뱃속, 즉 자궁 속에 웅크리고 있을 때라고 한다. 어머니의 자궁 속 세계는 그야말로 지극히 편안하고 아늑한 공간이다. 아이는 자신을 감싸고 있는 어머니의 존재를 통해 완벽한 일치감을 만끽한다. 하지만 열 달이 지나 세상 밖으로 나오면서 아이는 최초의 시련을 경험한다. 자신과 영원히 하나일 것이라고 믿었던 어머니의 몸에서 고통스럽게 분리되는 상실감을 겪는 것이다. 그러하기에 사람들은 모태를 그리워하고, 모태와도 같은 환경을 찾아 가는 것이다.

p.26
묵은 잡동사니들이 가득 들어찬 다락의 어둑신함과 그 안에 서린 매캐하고 몽롱한 냄새, 모 든 오래된 것들의 안도감이 우리를 사로잡았다. 어둠과 먼지, 오래된 시간, 이제는 쓰일 일이 없이 버려지고 잊혀진 물건들 사이에서, 그 슬픔과 아늑함 속에서 우리는 둥지 속의 알처럼 안전했다.

p.47
으레 그 여자가 들고 온 트렁크를 열어보곤 했다. 머리를 맞대고 들여다보며 안의 물건들을 모조리 꺼내 보았다. 얇고 부드러운 속옷을 코에 대고 킁킁 냄새를 맡아보고 그 여자의 구두를 신고 방안에서 돌아다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