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TV시대 - 미국식인가 유럽식인가’를 보고...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무료

소개글

다큐멘터리 `디지털 TV시대`를 보고...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2년 전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시작했다. 그러나 아직도 4년째 디지털방송방식 채택문제에 대해서 미국식이냐 유럽식이냐의 갈림길에 놓여있다. 현재 디지털방송 방식은 미국식을 따르고 있지만 여러 전문기관 및 단체가 유럽식으로 바꿔야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보통신부는 절대 바꾸지 못한다는 뜻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은 앞으로 어떤 방식의 디지털TV를 구매해야하는지 등의 문제로 인해서 혼란에 빠져있다.
그렇다면 디지털TV란 무엇인가? 디지털TV는 기존의 아날로그TV보다 더 많은 정보량을 압축해서 보내기 때문에 훨씬 선명하다. 즉 화질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TV종류에는 HDTV와 SDTV가 있는데 HDTV(High Definition TV)는 말 그대로 고화질의 TV이고 SDTV(Standard Definition TV)는 표준화화질 즉, 일반화질의 TV이다. HDTV경우에는 많은 정보량을 압축해서 보내기 때문에 한 채널에 한 가지 프로그램을 방송하지만 SDTV같은 경우에는 일반화질의 정보량을 압축해서 보내기 때문에 한 채널에 3~4 개까지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방송할 수 있다. 즉 디지털방송은 기존의 아날로그방송보다 더 많은 프로그램을 방송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