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사] 강력한 카리스마 통치자, 秦始皇과 曹操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위대한 폭군, 난세의 간웅

Ⅱ. 두각을 나타내다.
1)위대한 폭군, 秦始皇
2)난세의 간웅, 曹操

Ⅲ. 전술
1)천하를 평정한 전략
2)기발한 잔꾀와 처세술의 달인

Ⅳ. 탁월한 정치능력
1)천하의 기틀을 잡은 秦始皇
2)유재시거를 통한 인재등용 曹操

Ⅴ. 죽음
1)화려한 죽음, 秦始皇의 아방궁
2)조용한 죽음, 曹操의 유언

Ⅵ. 칭찬과 비난을 동시에 받다.

본문내용

위대하기는 하나, 폭군이었던 秦始皇. 영웅의 모습이 아니라 난세의 간웅이라는 평을 받은 조조. 이 두 대인의 공통점은 여러 사람들에게 공통된 평가를 받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엇갈린 평가들이 지금까지도 교차되고 있다는 점이다. 삼국지의 세계라는 수업을 통해서, 아니 이 수업을 접하기 전부터 삼국지에 등장하는 인물 가운데 조조가 가장 매력적이었다. 이는 분명 개인적인 관점이었지만 말이다. 조조는 유비처럼 온전하게 평가받지 못한다. 정사보다 演義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래서 조조는 분명 유비에게 적대관계를 갖고 있던 아주 포악한 군주라 여기게 되었다. 하지만, 조조의 실력이 유비를 능가했다는 것 또한 알고 있었다. 그렇다면 무엇이 그의 이러한 능력을 덮을 만큼 그를 왜곡시켜버린 건지, 그 시대상을 반영하기 위해 『三國志』를 통해 분석해보면서 그의 행적을 쫓고자 한다.
또한 중국 역사에서 가장 큰 일을 했으며, 가장 극적인 삶을 살았던, 또한 조조처럼 하나의 좋은 평가로 일관되지 못하는 秦始皇과 직접 비교를 해보기로 했다. 조조의 뛰어난 능력을 조조와 대비되는 삼국지 속의 인물을 통해 들어내어보고자 했지만, 그들과의 비교는 이미 많은 전례가 있을 것이라 판단되어, 그와 비슷하게 평가받는 秦始皇을 떠올리게 되었다. 秦始皇 역시 많은 악행을 거듭하여 절대적으로 훌륭한 군주라고 평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秦始皇은 많은 인민을 학살하여 당대인들은 물론이고, 후대의 평가 또한 좋지 않았다. 하지만 그가 행한 업적 또한 대단한 것임이 분명하여 위대한 폭군이라 칭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진수/김원중 역, 『정사 삼국지』권1. 「위서․무제기」, 신원출판사, 1995.
사마천 저/ 김원중 옮김, 『사기 본기』, 「진시황 본기」, 을유문화사, 1999.
천칭 저/ 김대환․신창호 옮김, 『진시황 평전』, 미다스북스,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