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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관리] 운동과 비타민의 영향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비타민이란?
(1) 비타민의 개요
(2) 비타민의 종류
(3) 비타민의 기능
(4) 비타민의 섭취량과 결핍증
(5) 비타민의 권장량과 급원식품
(6) 운동과 비타민
(7) 보고서를 쓰면서 느낀 점

본문내용

① 비타민 A - 비타민 A의 생리적 기능은 시각작용에 절대적인 역할을 하고 상피세포 형성과 기능유지 및 암 발생을 예방한다. 그리고 적혈구 생성, 세포 내 산소의 이용,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의 신진대사, 에너지 생산 등 궁극적으로 신체활동과 밀접한 여러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골격과 치아의 성장 발달에 필요하고 정상적인 생식 기능의 유지를 돕는다.
② 비타민 D - 비타민 D는 골격의 석회화와 무기질 평형에 필수적인 물질로 식품을 통하여 섭취하거나 햇빛이나 자외선을 쪼이면 비타민 D3이 합성되어 체내에서 이용된다. 비타민 D의 가장 중요한 생리적 기능은 세포내외의 칼슘 농도를 적절한 범위 내에서 유지시키는 일인데, 소장에서 칼슘과 인의 흡수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고 칼슘이 부족할 때는 뼈에 저장되어 있는 칼슘과 인을 이동시켜 무기질의 평형수준을 조절합니다.
③ 비타민 E - 사람을 포함한 고등동물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며 항산화력이 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식품 중에는 식물성 기름(콩, 옥수수, 해바라기씨 기름)과 마가린, 쇼트닝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결핍되면 세포의 손상, 적혈구의 용혈현상, 근육과 신경세포의 손상까지 가져올 수 있다. 비타민 E는 산소를 동원하고 혈액 내의 젖산 축적을 감소시키는데 사용되어지며, 지구력 스포츠를 하는 선수들에게 있어서는 특히 심장과 근육에서 필요로 하는 산소를 공급시키는 역할을 한다.
④ 비타민 K - 비타민 K는 혈액응고 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기능과 혈장, 뼈, 신장 등의 특정한 단백질의 생합성에 필요한 물질이다. 녹색 채소에 많으며 과일, 곡류, 우유, 고기 등에도 함유되어 있다.

참고 자료

① 운동과 건강관리
학이당 출판사
김현, 권순모, 한창효, 김영언, 채창훈, 이상룡, 최영한 편저
② 건강과 운동
태근 문화사
박철빈 저자
③ 인터넷 검색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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