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사상사] 禮의 구현을 강조한 人本主義思想家- 荀子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荀子의 생애

3. 荀子가 활동하던 시기

4. 荀子의 사상
(1) 禮治論
(2) 性惡說
(3) 天論

5. 결론

본문내용

荀子가 중국 사상사에 있어서 많은 학자들로부터 공격을 받을 것은 ‘사람의 본성은 악하다’라고 말한 것 때문이었다. 荀子가 말한 성은 관능적인 욕망을 가리키고, 감관능력을 가리키고, 또한 성의 무정향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러나 그가 성악을 논급할 때 성악의 성은 자연적인 정욕과 관련이 있다. 우리는 흔히 孟子의 성선설과 荀子의 성악설을 비교하는데, 여기서 둘이 의미하는 性의 개념은 다르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荀子에 있어서 인성이란 인간이 학습이나 노력 없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본능을 의미한다. 그래서 荀子는“사람이 나면서부터 타고난 것을 성이라고 하고, 성의 조화된 상태가 내외의 정묘한 감응을 받아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작용도 또 성이라 한다”고 했으며, 또한 “무릇 선천적 <동아시아의 전통과 사상 04. 04>
본성이란 하늘에 의하여 성취된 것이며, … 학문의대상도 바른 행위의 대상도 되지 않는 것으로서 나면서부터 사람에게 갖추어져 있는 것, 그것을 선천적 본성이라 하는 것이다”라고 말한 것이다. 그러므로 “본성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이요, 인성이란 성의 본질이요, 욕망이란 정의 반응인 것이다”라고 荀子는 말했다. 이와 같이 볼 때 荀子가 인간을 자연계에서 생성된 존재라고 생각했음을 알 수 있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육체․본성․감성과 욕망을 가진 존재이며, 또한 인간과 동물은 모두 공통적으로 욕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욕망의 측면에서 본다면 인성은 동물적 본능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이 만일 동물적 본능을 따라 발전해 간다면 반드시 사회의 질서는 파괴되고 혼란한 상황이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인성에는 악한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악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荀子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참고 자료

H. G Creel 저/ 이동인 외 역, 『中國思想의 理解』, 경문사, 1981.
사마천/정범진 외 역,『史記』「孟子荀卿列傳」, 까치, 1995.
순자 저/ 이지한 역, 『荀子』, 자유문고, 2003.
조원일, “荀子의 천인관계 연구”, [동서철학연구], 제25호 (한국동서철학회, 2002)
김학권, “예치구현을 위한 순자의 철학적 지향”, [범한철학], 제35집 (범한 철학회 논문집, 2004)
송봉규, “孟․荀의 인성론과 정치사상의 특징”,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