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안개] 영화 안개 분석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새로운 시각에서 무진기행을 원작으로 한 영화 안개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시점, 인물, 공간, 어조, 상징과 주제로 나누어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플롯

2. 시점

3. 인물과 성격
1) 윤기준
2) 하인숙
3) 조한서

4. 배경 - 공간의 대비와 정체된 시간

5. 어조

6. 상징과 주제
1) ‘부끄러움’의 의미
2) 과거의 기준
3) 확성기
4) 안개와 바닷가

본문내용

1. 플롯
누구나 과거로의 회귀를 꿈꾼다. 과거 그때로 돌아가 다시 시작하는 것을 꿈꾸는 것이다. <안개>는 서울에서 무진으로, 그리고 다시 서울로 돌아오는 기행의 모습이다. 그러나 그 기행을 넘어서 현실의 고단함을 안고 있는 기준이 잠시 과거로 돌아갔다가 다시 현실로 돌아오는, 어쩌면 잠시 꿈을 꾸었다가 꿈의 허망함을 깨달으며 잠에서 깨어나는 형식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돈 많고 재력 있는 과부와 결혼하여 출세가도를 달리던 그는 승진을 앞두고 아내의 권유로 무진으로 향한다. 세속과 속물적 공간인 ‘서울’을 떠나 고향에 도착한 그는 서울보다도 더 속물적인 ‘무진’을 만난다. 그러나 ‘무진’이 속물적이었던 것은 ‘서울’보다 아직 순수했기 때문이다. ‘서울’은 자신의 속물성을 세련되게 감출 수 있지만, 아직 순수한 ‘무진’은 ‘서울’처럼 은밀히 자신의 속물성을 감출 수가 없다. 기준은 이러한 무진의 인물들인 조한수와 박인숙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다. 조한수에게서는 편법으로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보았고, 인숙에게서는 무진에서의 탈출을 소망하는 과거 자신의 모습을 보았다. 그러고 이들을 통해 깨닫게 된 것은 결국 ‘무진’이 희망 없는 곳이라는 것과, 근대적 성공이 이상적인 것이란 믿음이다.
2. 시점
기본적으로 영화는 주인공인 기준에 의해 고백적 성격을 가진다. 때문에 관객과 기준은 심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놓이게 된다. <안개>는 흑백영화로 색감이 가진 영상의 미를 보여줄 수가 없다. 주인공이 자신의 내면 심리를 주로 독백을 통해 처리하는 것은 이 때문일 것이다. 영화는 언제나 기준이 가는 곳을 좇는다. 그의 행동과 말 하나하나를 보여주며, 심리적 갈등의 상황에서는 여지없이 보이스오버가 등장한다. 그런데 영화는 장면 장면이 부드럽게 넘어가지 않고 끊어진다. 때문에 관객의 몰입효과를 반감시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