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비평] 비평 토론문제(이상화)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이상화 시인의 현실인식에 대하여 말하시오.

2. 이상화 시인의 시정신을 '태산교악'으로 풀이하는 까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이상화의 시작품 중에서 가장 대표적 절창을 하나 골라 해설하시오.

4. 백조동인들의 작품 경향에 대하여 비판하시오.

5. 이상화의 시작품이 남북한 양쪽에서 모두 높이 평가받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대부분의 문학인들을 보면 분단 이후 대부분 문학사가 남과 북의 이념적 편파성에 의해서 갈라지게 되는데 이상화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라는 시작품을 중심으로 남북한 양쪽에서 모두 애착을 받는 소중한 성과로 인정이 되었다. 이 작품 한편으로 이상화는 우리 문학사에서 우뚝한 봉우리가 된 것이다. 상당수의 시인들이 외래적 몽환과 비현실의 분위기 속에서 자기중심을 상실하고 있었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반역사성, 반민족성으로 전락되었다. 하지만 개인적 자각의 적극성으로 이 추상성을 극복하고, 또한 거기에 대하여 분연히 반기를 들고 나타난 작품이 곧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일 것이다. 사실 일제강점기의 억압속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을 쓰지 못하고 있었다. 핍박받는 현실에 대해 무관심하고 냉담하기까지 했던 시인들이 얼마나 많았겠는가. 그런 이때 이상화가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라는 시를 썼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저항의식을 드러낸 것이다. 빼앗기고 유린 받는 조국에 대한 억색의 심정이야말로 당시 민중들의 공통된 병이 아니었겠는가. 이를 이상화가 간파하고 국토와 민족에 대한 사랑과 역사의식을 세련된 솜씨로 그려낸 것이다. 이 작품은 카프에 소속된 일반적인 시인들의 계급주의적 시작품과는 완전히 구별되면서 민족시의 가능성을 열어가게 된 것이다. 이 시를 읽으면 분단 이후 남과 북의 이념적 편파성을 극복할 만큼의 사람을 매료시키는 힘을 발휘하는 시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생각된다.
북한 사람들도 이상화 시작품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당시 북한 생활의 진실을 반영하였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이 작품을 보면 내용적으로 보면 빼앗긴 조선 인민 생활의 진실을 반영하였으며 새 세계를 갈구하는 인민들의 절절한 소망과 동경을 사실주의적으로 노래하였기도 하고 또 세련된 시어를 선택하여 서정적 리듬을 사용하고 있기에 사랑받는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 자료

◎ 한국현대시인의 현실인식. 김병택. 새미. 2003.
◎ 이상화론. 김학동. 일조각. 197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