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문방송학] 신문편집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2 -1 신문의 장점 및 한계
2 -2 사회적 환경변화
-인수 합병에 따른 신문산업 구조의 변화
-뉴미디어의 등장
-신문산업과 디지털기술의 도입
2 -3 신문제작 시스템의 변화 -신문편집의 변화
-신문배급체계의 변화
2 -4 인터넷 신문
-종이신문 직업기자들의 새 창구 개설
-종이신문 직업기자들의 Only-인터넷 일간지 창간
-전혀 새로운 주체, 인터넷 시민기자
-등록하지 않는 새로운 주체

3. 결론

본문내용

20세기와 21세기의 전환기에서 저널리즘의 역사는 새로운 미디어를 하나 보탰다. 인터넷신문이 바로 그것이다.

세계 최초의 본격 인터넷신문이 등장한 것은 1992년 미국신문 시카고트리뷴지의 전자판이다.(최낙진, 2000, 91)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3월 중앙일보가 종이신문 뉴스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신문 시대가 열렸다. 이제 인터넷신문은 주요 나라에서 종이신문 수를 훨씬 웃돌고 있다.

인터넷신문이 이렇듯 대중적 영향력을 확보한 것은 최초의 대중적인 종이신문이라고 불리는 뉴욕선(New York Sun)이 1833년에 탄생한지 약 160여년만의 일이다(Emery & Emery, 1996, 100). 기사를 종이 위에서가 아닌 컴퓨터 스크린을 통해 볼 수 있게 된 것은 라디오와 TV의 출현 못지않는 혁명적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신문의 출현은 저널리즘에서 몇가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인터넷신문은 과연 종이신문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인가, 인터넷신문은 과연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가, 인터넷신문은 민주주의에 기여할 것인가, 인터넷신문의 한계는 무엇인가 등등. 그러나 그러한 논란은 대부분 새로운 공간, 새로운 매체에 대한 인상적 비평이나 매체시장적 접근이 대부분이었다.

인터넷 공간에 등장하는 ‘전혀 새로운 주체’에 대한 주목은 거의 이뤄지지 못했다. 다시말해 기존 주체인 종이신문사의 직업기자들이 개설한 ‘또 하나의 창구’의 영향력과 상품성에 대한 주목이 었을뿐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공간이 만들어낸 전혀 새로운 주체인 ‘인터넷 시민기자’에 대한 조명은 이뤄지지 못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