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양건축사] 로마네스크양식과 성공회성당의 건축적 특징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6.11 | 최종수정일 2018.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한성공회 성당의 양식인 로마네스크양식의 특성을 분석하고
성공회성당에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조사, 분석하는 과제이다.

목차

Romanesque 건축
1. 시대개관
2. 형성 조건
ⅰ인문적 조건
ⅱ기술적 조건
3. 건축의 특성
ⅰ평면구성
ⅱ내부구성
ⅲ재료 및 구조
ⅳ형태 및 장식
ⅴ로마네스크 건축의 건축사적 의의
4. 교회 건축의 특징
5. 건축 실례
ⅰGerman Romanesque
ⅱ France Romanesque
ⅲItaly Romanesque
ⅳ England Romanesque
6. 대한성공회 서울대성당
ⅰ역사
ⅱ 개관
ⅲ 건축적 특징
ⅳ 실제 건축으로의 적용

본문내용

6. 대한성공회 서울대성당
ⅰ역사
서울대성당은 대한성공회 전신인 조선종고성교회(朝鮮宗古聖敎會) 초대 주교로 1890년 제물포항에 도착한 C.G. 코프가 지금 자리에 있던 낡은 한옥에 십자가를 세우고 장림교회(將臨敎會)로 이름 짓고 정기미사를 드림으로써 역사가 시작되었다. 이 건물은 1922년 착공, 26년에 완공되었으며 성공회의 토착화 선교정책에 따라 로마네스크 양식에 한국적 건축미를 살린 점이 특징이다. 3·1운동 당시, 그리스도교계학생들의 만세운동의 중심지였고, 70년대에는 사회정의실현과 민주화운동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87년 6월 민주화항쟁에서는 6·10국민대회 등으로 국민운동의 상징적인 장소가 되기도 하였다. 지금의 성당은 1926년 5월2일에 축성되었는데 당시에는 자금관계상 설계도면의 절반밖에 짓지 못하였다. 이에 서울대성당은 교회창립 103주년을 맞이하는 1994년에 이르러 교우들의 의지를 모아 교회의 오랜 숙원인 성당 완성을 위한 증축공사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리하여 1996년 5월, 증축부분에 지하3층의 교육관을 부속 건물로 하는 총 1,239평에 이르는 현제의 건물이 완성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성당은 원래 하나의 성가대석과 7개의 주간(bay)을 가진 신랑과 2개의 날개부분(trancept)으로 설계되었다. 그러나 준공 당시의 건물에서 신랑은 3개의 주간을 갖추었고, 날개부분도 원 설계의 일부분만 완성시켰다. 이와 같이 이 성당은 건립된 부분이 면적상으로는 전체 계획된 것의 약 50%에 지나지 아니한다. 그러나 설계자는 자신의 설계에 따라 건물 전체가 언제 완성될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없으므로, 제한된 부분만을 건축하여도 그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배려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이 성당은 현재로서 그 형태에서 부족감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균형 잡혀 보인다.
일제 침략기에 서양인에 의해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설계된 동양최초의 본격적인 로마네스크 양식의 건축물이라는 점에서 성공회 성당의 역사적 의의는 매우 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