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션과의상] 고대복식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5.06.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최근에 발간된 책을 참고하였습니다.

목차

1)이집트복식
2) 메소포타미아 복식
3)크레타 복식
4) 그리스 복식
5)로마복식

본문내용

1)이집트 복식
일찍부터 부족국가들이 발달한 이집트는 신격화된 왕인 파라오를 정점으로 다신교를 믿었으며, 영혼불멸과 사후세계에 대한 그들의 믿음은 피라미드를 만드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집트 복식의 특징은 직선, 곡선, 드레이퍼리가 모두 함께 어우러진 실루엣으로 흰색이 지배적이며 빨간색, 노란색, 푸른색을 주로 사용하였다. 리넨, 면, 모직물이 사용되었으며 손으로 주름잡는 기술이 고도로 발달하였다. 추상과 사실의 공존으로 풍부한 상상력과 기하학적인 문양들이 조화를 이루었다. 대표적인 문양으로 직전, 사선 등의 기하학적 무늬, 뱀과 독수리의 동물문, 로터스 등의 식물문과 상용문자가 이용되었다.
로인클로스(Loincloth)는 남녀 모두 착용한 요의로, 장방형의 천을 허리에 둘러 입는 가장 단순한 형태이라. 셴티(shenti)는 일반 남녀가 착용한 무릎 위 또는 아랫길이의 스커트이며, 킬트(kilt)는 신 왕국 이후 남녀공용으로 애용한 롱스커트로 투탕카멘 시대의 킬트는 뒤는 허리위에, 앞은 아랫배에 걸침으로써 배꼽을 노출시키고 배를 더욱 불러 보이도록 하여 다산 숭배를 상징하였다. 피뉴는 왕족 남성이 착용한 것으로 길이가 다양하고, 주름이 전면적으로 잡혀 있으며 왕을 상징하기 위해 태슬(tassel)이 달린 허리띠나 셴도트(shendot)라는 앞장식판을 착용하였고, 후에 주름이 많이 잡힌 피튜를 가리켜 갈라 스커트(gala skirt)라고도 하였다.

참고 자료

교문사- 패션디자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