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우리나라 여성의 사회복지 정책(여성군인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개 요
2. 여군 현황
3. 군 생활의 특수성
4. 여군 복지 분석 및 발전방향
5. 여군인력 활용 확대
6. 결 론

본문내용

1950년 한국전쟁의 와중에서 “구국의 이념”으로 창설된 여군은 반세기를 거쳐오면서 군에 기여한 공로는 남자군인에 못지 않게 지대하다. 당시의 사회는 여자에게 자유로운 행동을 용인하는 사회가 아니었다. 구 한말의 유교적인 풍습이 사회에 짙게 드리어져 있었던 시기라 여군을 창설하여 전쟁에 참여하거나, 전쟁이후 여성 인력이 군 건설 참여 활동에 대한 평가는 높게 평가되어야 한다. 당시의 여군은 사회 여성계의 선구자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창설된 여군은 남자군인들의 시설의 일부나 천막생활에서부터 출발하였다. 그러므로 오늘날에 이야기되는 복지라는 개념이라든가 욕구는 없었다. 따라서 여군의 역사를 살펴보면 지금까지 복지다운 복지가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여군은 군에서 소수로 존재하였고 소수이기 때문에 여군에 대한 복지는 더욱 소외되었다. 남자 군인들의 업무분야 중에서 단순하고 섬세하며 행정적인 분야만을 보좌하던 여군이 오늘날에는 극히 위험한 분야를 제외하고는 모든 업무분야에서 남자 군인들과 동등하게 그 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1990년 여군병과가 해체되어 임관 및 임용, 기타 교육기관을 비롯하여 병과, 특기, 보직, 근무지에 있어서 남녀가 동등하게 능력에 따라 책임을 맡고 있다. 21세기의 벽두인 2000년 1월 27일부로 정부행정기관에 여성부가 구성되어 여성의 권리신장을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사회 각 분야에서 남녀가 동등한 권리를 향유할 수 있도록 제도의 개선을 주장하며 열악한 여성생활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도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군도 이러한 사회의 추세에서 벗어날 수 없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실천론
국방구 여성군인 복지
사회복지제도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