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영화] 에이젠쉬쩨인 파업 - 기법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들어가기
2. 몽타주이론이란?
3. 영화<파업>과 에이젠쉬쩨인 살펴보기
4.나오며
5.참고자료

본문내용

에이젠쉬쩨인은 그의 책 ‘몽타주이론’에서 ‘나는 왜 영화연출가가 되었는가’라는 순서에서 자신을 어린시절 착한아이들이 하는 잔혹성 있는 놀이를 하지 않은 ‘얌전한’ 아이라고 말하였다. 그런 사람은 어른이 되어 잔혹성에 매혹되게 된다고 한다. 때문에 영화에서 작품의 주제, 방법, 이데올로기의 선택에 있어 격렬한 특징을 부여하게 되었다면서 자신의 영화에 대한 당위성을 말하고 있다. 그의 이런 생각은 성공한 듯하다. 그는 그의 장편영화 데뷔작인 이 <파업>이란 영화로 옛 소련영화를 "혁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확실히 그는 영화에서 실험적이고 새로운 것을 추구했다. <파업>만 보더라도 그렇다.
그는 그의 책에서 “스토리와 플롯을 타도하라!”는 생각으로 이 영화를 만들었다고 한다. 물론 스토리와 플롯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이 영화는 단지 ‘전통적인’ 플롯이나 드라마를 없앴다. <파업>의 내용과 주제는 단순하다. ‘파업이 어떻게 시작됐는지, 고용주들은 어떻게 노동자들에게 폭력을 가해 파업을 종식시키려 했는가‘를 것을 보여줄 뿐이다. 그리고 이 영화는 특정 개인이 아닌 집단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 그는 부르주아 영화가 보여주는 개인주의와 드라마의 ’3각 관계‘ 대신에 집단과 군중을 담아내려고 했다. 주인공이라는 개인주의적 개념은 부르주아적인 것으로 이것을 버림으로써 군중을 주인공으로 이해할 것을 주장한 것이다.

참고 자료

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 몽타주이론 (세르게이 M.에이젠슈테인, 이정하 편역/ 영화언어/1996)
 네이버 백과사전
 http://blog.naver.com/eclips991005.do?Redirect=Log&logNo=10000223268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