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자원론] 관광자원개발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서론 전주시의 소개

본론 1절 전주시의 관광자원 현황
2절 전주시의 축제와 그 대응현황
3절 문제점과 개선방안
◎ 관광축제의 문제점
◎ 개선방안
◎ 국내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를 위한 문제점
◎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 및 이벤트개발 전략

결론

본문내용

축제는 일정한 기간에만 실시되는 일회성 행사가 아니다. 인터넷을 통해 축제는 언제나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축제가 끝난 뒤에도 온라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축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새로운 기획을 시험하며, 지속적으로 홍보 아이템을 개발하고 모니터링을 받는다면 더 나은 축제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단순히 지역만이 아닌, 전국, 또는 세계로 지역의 문화와 역사, 전통을 알릴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의미가 확대될 수 있다.
지역축제는 지역문화의 촉매역할, 전통과 현대의 조화, 지역간 교류 증진, 인적·문화적, 정보적인 교류의 기회를 제공한다. 축제는 일차적으로 지역의 필요에 의해 생성되었다가 외형적으로 확대되고 각종의 수요를 포용하는 과정에서 변형을 거친다. 그러므로 축제는 누구의 소유도 아니며, 우리 모두의 것이다. 축제는 말 그대로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격식을 파괴하고 모두가 하나라는 공동체의식의 테두리 안에서 자유스럽게 진행되어야 한다.
"성공의 핵심은 발상의 전환"이다. 성공한 축제는 지역경제의 활성화는 물론이고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무형의 자산임을 인식하고 축제를 관광상품화하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해야 한다. 축제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지역을 찾아오는 이들에게 무엇을 해 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을수록 그 축제는 성공의 가능성이 높다.
국내에서도 활성화 되지 못한 축제를 세계속의 축제라고 외치면서 외국인 관광객들을 불러 들이려는 생각은 가까운 것을 보지 못하고 멀리 있는 것만 추구하는 것이다.
지역축제를 우리나라 국민들이 얼마나 이해하며, 찾아가고 있는가에 대해서 연구해야 하고, 앞으로 주5일 근무제가 시행됨에 따라 국민의 여가생활과 관광패턴의 변화에 대비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