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춘향전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춘향전의 줄거리
2. 춘향전의 주제
3. 춘향전의 사회의식
4. 춘향전의 플롯 전개
5. 춘향전의 근원설화
6. 춘향전의 이본
7. 나의 생각

본문내용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로 소설의 이본이 120 여종이나 되고, 제목도 이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단일 작품이 아닌 작품군인 춘향전군(春香傳群)이라고 보아야 한다. 판소리로 불려지다가 소설로 정착되었으리라고 보는 판소리계 소설의 하나이지만 문장체 소설로 바뀐 것도 있고, 한문본도 있다. 창극․신소설․현대소설․연극․영화 등으로도 개작되었다.
한국 문학작품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지고 사랑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 춘향전의 줄거리
남원부사의 아들 이몽룡과 기생의 딸인 성춘향은 광한루에서 만나서 한눈에 반한다. 백년가약을 맺은 이몽룡은 춘향과 잠시 행복한 나날을 보내지만, 아버지의 전출로 어쩔 수 없이 춘향과 헤어지게 된다. 눈물의 이별을 하고 꼭 다시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하고 헤어진다. 춘향은 지아비의 과거 급제를 바라며 한숨의 나날을 보내고 고을에는 악명 높기로 소문난 변학도가 고을 사또로 온다. 오래 전부터 춘향의 얘기를 들어온지라 변학도는 춘향에게 수청을 들 것을 권유하지만 춘향은 열녀는 두 지아비를 섬기지 않는다며 수청을 거절한다. 이에 분노한 변사또는 춘향을 옥에 가두고 모진 고문을 한다. 변사또는 자신의 생일날에 춘향을 죽일 것을 다짐하며 생일을 맞는다. 한편 서울로 떠난 이몽룡은 과거에 급제하여 어사라는 직분을 받아 남원으로 내려온다. 한창 판을 벌리고 있던 변사또의 생일을 풍지박살로 끝내며 변사또의 직분을 파하고 꿈에도 그리던 춘향과 재회를 하며 행복하게 살았다는 얘기이다.

참고 자료

1. 남원의 고전문학, 남원문화원,1996
2. 인권환 '국문소설의 사회 의식', [한국문학 연구 입문]
3. 윤홍로, '춘향전 연구', [한국고전소설연구]
4. http:// namwon21.co. kr
5. http://100.empas.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