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정권수립] 북한정권수립과정에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저희 담당교수님으로부터 A+ 받았습니다. 내용은 보증합니다.

목차

Ⅰ.서론

Ⅱ.시기에 따른 북한 정권수립과 변천과정
ⅰ.해방으로부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창건까지
ⅱ.한국전쟁과 북한체제의 변모
ⅲ.전후 김일성 유일체제 형성과정
ⅳ.김정일 체제의 구축과정과 형성

Ⅲ.결론

본문내용

㈀ 해방초의 정치질서
1945년 8.15 해방 후 비록 쥐어진 자유였지만, 일제하 민족운동의 경험은 해방 후 민중의 정치 참여에 귀중한 밑거름이 되었다 『북한정치의 이해』 , (서울: 을유문화사, 2001), p. 26
. 남한 지역과 마찬가지로 북한에서도 민중적 자치기관 설립의 움직임이 생겨났다. 이런 움직임의 중심에서는 일제하에 비타협적인 투쟁이나 혹은 소극적이나마 저항했던 민족주의자와 공산주의자였다.북한의 중심지인 평양에서 민족주의자 조만식을 필두로 1945년 8월16일 평남 건국 준비위원회가 결성되고, 소련군 진주와 함께 이 조직은 공산주의자와 합세하여 평 안남도 인민정치 위원회로 개칭되었다. 소련군은 이미 조직되어있는 각급 자치기 관들을 인정한 정책을 취했으며, 공산주의자 열세 지역에서의 우세를 점할 수 있는 적극적 지원을 병행했다.
㈁ 소련 민정부 와 김일성의 부상
친소 성향을 갖는 지역 권력기구를 구성하려는 시도와 더불어 소련군 사령부는 자체적인 통치기구를 만드는데 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초기단계에서 각 지방소재 소련 군정 대표들은 위수 사령관들이었다. 그러나 이들 대다수는 순수한 간부 장교들이었기 때문에 경험이나 준비상태의 측면에서 산적한 정치 경제 문제의 해결에 적합지 않았다. 따라서 1945년 3월10일에 공식적으로 소련 민정부가 구성되었다 쉐치닌, 전게서, p. 125.
그러나 소련 군정당국은 현지 민족주의자들과의 제휴가 성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매우 빨리 깨닫게 되었다. 조만식은 자신의 지위를 활용하여 소련 군정당국의 계획과 점점 갈등을 빚어냈다. 이러한 갈등 속에서 소련 군정당국은 새로운 정치적 제휴세력을 찾지 않을 수 없었다. 1945년 8월 말부터 평양으로 소련 국적의 한인들과 망명하였던 공산주의자들이 귀환하게 되며 북한의 정치정세는 본질적으로 변화하게 된다. 이들은 조선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창건과정에서 큰 역할을 하였다.

참고 자료

-강창희, 『북한정치사회의 이해』, (서울: 법문사, 2002)
-경북대학교교재편찬위원회엮음, 『새로운 북한이해』 , (대구: 경북대학교출판부, 2003)
-전국북한학과협의회엮음, 『북한정치의 이해』, (서울: 을유문화사, 2001)
-김광운, 『북한정치사 연구Ⅰ』, (서울: 선인, 2003)
-박형중, 『북한정치와 권력』, (서울: 백산자료원,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