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 치매환자 간호 및 보건교육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Ⅰ.치매
1. 치매란?
1) 1차적 요인
1차적 요인은 뇌의 기질성 변화로 뇌수축성 변화(노년치매), 뇌혈관성 변화(혈관성치매), 뇌척수액 순환장애(정상압수두증), 기타(악성빈혈, 갑상선 기능저하증, 두부외상, 알콜성 치매, 진행마비, 뇌종양 등)로 나눌 수 있다.
2) 2차적 요인
① 신체적 요인: 와상, 영양불량, 발열, 빈혈, 청력이나 시력의 저하
② 정신적 요인: 정신적 동요나 혼란, 불안, 심리적 방어반응, 적응성의 저하
③ 환경요인: 환경의 급변, 퇴직, 가족의 이별이나 사별, 가족이 치매노인의 상태를 받아들이는 자세 간호자의 대처자세, 인간관계, 가족구성, 주거나 경제상태, 복지제도

2. 치매의 증상
1) 기억력 저하
① 의사소통의 곤란이나 일상생활의 혼란을 초래한다.
② 치매노인이 자신의 기억력 저하를 보완하기 위해 사실처럼 꾸미는 작화(confabulation)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③ 지남력(指南力)장애가 심화되면서 시간, 장소, 사람을 알지 못하거나 일 부분을 잘못 알게 된다.
④ 계절 감각이 없어 의복착용에 문제가 생기고, 장소 혼란으로 길을 잃고 헤매기도 하며, 자기 집에 있으면서도 다른 곳에 있다고 착각하여 한밤중에 외출을 고집하기도 한다.
⑤ 심해지는 경우 친척, 가족이나 친척에 대하여 인물을 오인하거나 기억하지 못하기도 한다.
2) 인지기능 저하
새로운 정보를 학습할 수 없게 되지만 과거의 일은 잘 기억하고 최근의 일들은 망각한다. 그러나 진행되면 오래 전에 습득한 장기기억이 소실되어 과거의 기억도 모두 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