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논어] 논어 감상문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6.10 | 최종수정일 2014.1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논어 감상문

목차

Ⅰ. 서 론
Ⅱ. 공자의 생애와 사상
1. 공자의 생애
2. 공자의 사상
Ⅲ. 논어의 성격 및 내용
1. 논어의 성격
2. 논어의 내용
Ⅳ. 결 론

본문내용

논어를 읽고 감상문을 작성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특히 이해하기 어려운 문구에서는 감상 이라기보다는 해석론적인 입장이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저자의 생애와 사상 더 나아가 논어의 성격을 알아보고 논어에 나타난 내용과 우리에게 논어에서 말하고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그런데 논어의 저자로 공자가 나타나있는데 대부분의 책이 그러할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검색과정에서 새로운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몇 몇 네티즌들은 논어의 저자가 공자가 아닌 공자의 제자들이라는 사실이다.
따라서 나 또한 관련서적을 뒤져서 알아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논어> 하면 공자(공자 BC 551-BC 479), 공자 하면 <논어>지만, <논어>는 공자가 집필한 책은 아니다. 공자가 편찬한 것으로 신뢰할 수 있는 문헌은 제후국의 연대기라고 할 수 있는 <춘추>(춘추)가 유일하다. <논어>는 또한 공자의 언행만 담고 있는 책도 아니다. 결국 내용으로 보면 공자 및 공자의 제자들의 언행을 담고 있으며, 편찬자로 보면 공자의 제자 또는 제자의 제자들이 기록한 것이다. '논어'라는 제목은 '공자의 제자들이 각자가 기록한 것을 모아 의논하면서 편찬했다'는 정도의 의미를 지닌다. 한 두 사람의 손에 의해 짧은 기간 안에 편찬된 책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사람들이 편찬에 참여했는지는 알 수 없다.
「논어」는 공자의 언행 및 제자들과의 문답내용을 기록한 책으로 유가의 대표적 경전이다. 공자의 사상은 한마디로 인(인)의 사상이라고 부를 수 있다. 물론 그의 학문과 행위는 예(예)관념에서 출발하지만 예(예)도 인을 바탕으로 하지 않으면 진실하지 않으며 시와 음악도 그 근저에는 인이 자리 잡아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