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로마사] 로마시대 검투경기의 재해석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검투 경기의 기원과 발전
Ⅲ. 제정기 검투 경기의 조직
Ⅳ. 황제와 로마평민에 있어서의 검투 경기의 기능
Ⅴ. 맺음말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문화는 따로 떨어진 것이 아니라 정치와 사회, 경제적인 요소를 반영하고 있다. 현대 뿐 만 아니라 과거 역사 속에서 나타난 문화적 특징은 그 시대의 역사적 특징을 반영한다. 과거시대의 문화적 현상을 통해서 역사를 이해하는 방식은 보다 생생하고 구체적인 역사 이해를 가능하게 해 준다. 로마시민들의 일상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일과였던 검투 경기를 살펴보는 것은 이러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광장이나 원형경기장, 혹은 스타디움에서 벌어진 경기들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한결같이 잔인하고 야만스런 것이었지만 로마인들에겐 대단한 인기를 끌었으며, 그들이 경기에 투자한 부와 시간은 엄청 났다. 이러한 사실들은 현대인들로 하여금 로마인들의 잔인성에 대한 편견을 갖게 했다. 본문에서는 검투 경기를 현대의 편견 섞인 시각에서가 아니라 그것들이 벌어진 시대의 맥락에서 살펴봄으로써 그것을 향유했던 주체들 간에 어떤 정치․사회적인 의미망이 형성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차전환, 「로마시대 빵과 서커스의 정치와 문화」
․김주한, 『서양의 역사 : 갈등의 2천년』, 역사교양사, 1998.
․동아출판사, 『인류생활사 : 원시에서 현대까지』, 동아출판사, 1994.
․황태호, 「로마제정기의 검투경기에 관한 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