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기] 중국의 금기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어원

2.금기의 생성
1)죽음
2)욕구
3)신비화

3.금기에 대한 믿음

4.금기의 종류

5.금기:범하고 싶은 욕구

6.금기의 의의:예의교육

7.결론

본문내용

1)죽음
인간은 무엇을 두려워하는가? 우선 죽음을 두려워한다. 고금내외의 일부 금기는 대개 당신을 죽음과 멀리하도록 한다. 인간이 죽음을 무서워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이다. 사람들은 굶어 죽을까봐 두려워하고, 싸우다가 죽을까봐 겁내며, 물에 빠져 익사할까봐 무서워하고, 불에 타 죽을까봐 두려워하며, 귀신에게 홀려 갈까봐 무서워한다.
선조를 숭배하는 것 역시 죽음을 두려워해서이다. 옛날부터 장례와 제사에 관한 금기는 그야말로 소털같이 많아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예컨대 부모님의 수의는 옷깃이 없어야 하고 단추를 달지 말아야 한다. 현재 상동에는 아직도 이런 풍속이 남아있다. 중국말에서 옷깃을 뜻하는 낱말 영자(領子)는 ‘자식을 데리고 간다’는 뜻으로, 단추를 뜻하는 글자는 ‘자식을 잡고 놓지 않는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는데 이는 자식에게 길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런 금기를 만들어 낸 것 역시 죽은 사람이 산 사람을 데리고 가는 것, 결국은 죽음을 무서워해서이다.
2)욕구
노인이 돌아가면 그의 이름이나 호와 같은 글자를 말하는 것을 금기한다. 고대에서 임금이 죽어도 이런 금기를 행했었다. 이른바 나라금기나 가정금기나 마찬가지였던 것이다. 고전서적의 기재에 의하면 이름 금기는 주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아마 더 이른 시기였을지도 모른다. 즉 그 시기를 확실히 알 수 없는 것이다. 왜 선인들의 이름, 호를 금기했는가? 이 역시 죽음을 두려워해서이다. 고대 사람들은 사람이 죽어도 영혼은 살아남아 자손들로 하여금 재앙을 피하고 행복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때문에 산 사람들은 명절이나 죽은 사람의 생일에 제를 지내는 것으로 존경의 뜻을 나타내며 동시에 재앙을 불러온다고 여겨 그들의 이름이나 호를 부르는 것을 금기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