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고분벽화] 고구려 고분벽화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고구려의 고분벽화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본문의 내용 및 목차에서 살펴보신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① 생활풍속을 주제로 한 벽화
② 문양장식을 주로 나타낸 것
③ 사신을 주제로 한 것

본문내용

우리 역사 속에서 발견되고 있는 여러 시대의 고분들 중 통일신라에서나 고려의 분묘가 내부의 치장보다는 외부의 치장에 치중해 있다면, 고구려의 분묘는 외형보다는 내부의 장식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볼 수 있다. 고구려인들은 적어도 죽은자에게 있어서는 산 사람과 다만 유명을 달리한다고 생각하였을 뿐, 현실생활이 그대로 연장된다고 믿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고구려 고분에는 독특한 내부의 구조뿐만이 아니라 그 내부 벽면 곳곳에 벽화를 그려 놓았다. 형형색색의 다양한 벽화가 그려져 있지만 고구려 고분벽화는 벽화의 주제로 나누어보면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생활풍속을 주제로 한 것과 사신(四神)을 주제로 한 것, 그리고 문양장식을 주로 나타낸 것으로 나누어진다. 하나의 고분에 한 가지 특징만을 가지는 벽화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통구의 삼실총, 무용총, 각저총, 쌍영총 등과 같은 고분에서는 사신과 인물 풍속을 섞어 그린 것도 있고, 통구의 환문총은 문양을 주로 하고 네 벽 상부에는 사신도를 그린 고분도 있다. 이러한 고분벽화를 통해서 우리는 그 당시 고구려인들의 의, 식, 주는 물론 종교관, 세계관등 여러 가지 풍속을 알아 볼 수 있다. 이제 주제별로 나타나는 고분벽화의 특징을 알아보겠다.
① 생활풍속을 주제로 한 벽화 (4~5c)
- 당시 고구려인들은 아직까지 신비관념이 지배적이어서 무덤이란 하나의 생전생활이 질적으로 변화되었을 뿐이지 삶의 연장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