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러시아사] 소련 사회주의의 붕괴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서론

▶본론
Ⅰ. 소련사회주의 붕괴과정
1. 흐루시초프의 통치시대
2. 브레즈네프의 통치시대
3. 고르바초프에서 몰락으로
Ⅱ. 소련사회주의 붕괴원인
소련사회주의 몰락의 원인
1) 경제침체와 사회적 우선순위 문제
2) 정치적 민주화와 지배엘리트 분열, 그리고 보수 쿠데타
3) 소련 내부의 민족주의 문제
4) 이데올로기, 종교 및 문화
Ⅲ. 소련사회주의 붕괴 후 러시아의 장래
1. 소연방 해체와 그 의미
2. CIS,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
3. CIS 체제의 장래
4. 중앙아시아와 러시아 소수민족공화국
5. 소련의 붕괴와 북한

▶결론

본문내용

소연방의 붕괴는 과거 역사에 걸쳐 있어 왔던 한 국가(또는 왕조)의 생성 및 소멸 과정과는 비교할 수가 없다. 소연방은 외세의 침략에 의해 멸망된 것도 아니고, 내적인 봉기나 반란 또는 혁명에 의해 붕괴된 것도 아니다. 국제사회에서 특히 핵으로 무장된 (군사적 의미에서) 초강대국이 생존을 보장하고 보다 더 발전하려는 몸부림이 붕괴를 초래하였다.
소련의 붕괴는 그 충격성과 흥분으로 인해 사건직후의 기간에는 일반적으로 표피적 현상에 대한 시각에서 평가된다. 그러나 이 데올로기의 실천은 그 이상과 배치되는 덧이 일반적이다. 소련의 와해를 공산주의의 실패로 받아들여 자유민주주의 승리와 이데 올로기 대결의 종언이 호언되고 있다. 그런가 하면 비민주적으로 전개된 볼셰비키적 실천의 좌절을 곧바로 사회주의의 실패로 보 는 견해에 부정적인 측도 있다. 즉 소련은 사회주의를 표방했지만 실천에 있어서는 반사회주의적인 형태, 전체주의의 지배를 받 았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과연 소연방의 정체성 Identity가 존재했었다고 할 수 있는지, 또는 어떠한 정체성을 갖고 있었기에 스스로 붕괴되었는지 커다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연구목적: 사회주의의 볼셰비키적 실천에 있어서는 반사회주의적인 형태, 전체주의의 지배를 받았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사회주 의의 볼셰비키적 실천의 경험은 우리에게 민주주의의 문제와 시장과 시회주의와의 관계에 관한 중요한 시사점을 던진다. 볼셰비 키 혁명의 정신은 아직도 중국식, 북한식 등의 실천을 통해 계속 발전하고 있거나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소련제국 에서만 사회주의는 붕괴되었는가? 구조적 모순에서 온 것인가?

참고 자료

▷김부기, 김유남 외. '소련 공산당의 몰락'. 평민사, 1992.
▷이무열. '한권으로 보는 러시아사 100장면'. 가람, 1994.
▷김학준. '쉽게 풀어 쓴 러시아사'. 보성출판사, 1992.
▷안택원. '소련, 그 열정과 좌절'. 인간사랑, 1989.
▷김경묵. '이야기 러시아사'. 청아출판사. 1994.
▷헬무트 알트리히터. 최대희 옮김. '소련 소사'. 창작과 비평사, 1997.
▷한국슬라브학회. '소련과 러시아-정체성의 위기'. 민음사, 1992
▷안택원. '신소련정치론'. 박영사, 1987.
▷한국슬라브학회. '러시아, 새질서의 모색'. 열린책들, 1994.
▷즈비그뉴 브레진스키. 명순희 옮김. '대실패'. 을유문화사, 1989.
▷민족통일연구원. '소련의 동북아 정책 변화와 동북아 질서 개편'.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