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 역사]백과전서의 편찬배경과 특징(프랑스 혁명의 지적기원)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각주 있음

목차

I.서론

II.본론
1.18세기 프랑스 사회와 계몽사상
2.백과전서 내용과 특징
1)백과전서 편찬과정
2)백과전서의 저자
①디드로
②달랑베르
3)백과전서의 내용
4)백과전서의 특징
3.백과전서에 도전한 저서
4.당시 사회의 반향

III. 결론

본문내용

서론
‘철학의 세기’, ‘계몽의 세기’라고 일컬어지는 18세기의 지적 혁명을 일으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바로 『백과전서 또는 과학, 기술, 공예에 관한 합리적 사전』일 것이다.
‘지난 세기는 금세기에 이르러 인류의 지혜가 가져온 모든 과학과 기술의 집대성을 한 권의 책에 모아 후대에 전파할 수 있게 해주었다. 지적 능력과 계몽의 빛으로 충만한 학자들이 그 일에 온 힘을 기울였다. 이 방대한 불후의 저서는 인간들의 삶이 덧없음을 보여주는 것 같다.’ 볼테르, 「루이 14세기」중 백과전서에 대한 언급
라고 볼테르가 언급했듯이 이 저서는 그 시대 매우 혁신적이고 그 영향이 대단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백과전서파의 영향과 정책을 무시하는 사람은 누구도 우리들 혁명의 서곡에 대하여 완전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혁명의 아버지인 로베스피에르가 말했듯이 이 저서는 당시 프랑스 혁명에 기초를 마련해준 지적 혁명의 저서였음이 틀림없을 것이다. 프랑스 혁명의 기반을 다져준 『백과전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18세기 프랑스 사회와 계몽사상
프랑스 역사에서 ‘진보의 세기’, ‘계몽의 세기’, ‘이성의 세기’로 불리우는 18세기는 앙시앙 레짐 시대와 프랑스 혁명시대로 구분되는데 앙시앙 레짐 시대에 성장한 정치. 사회. 경제. 종교. 문예 등에 제시된 새로운 사상이 민중을 계몽하고 혁명의 불을 점화하였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들은 문인과 지식인, 즉 계몽 사상가들이었다. 계몽사상가들은 인간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전제하고 그 무한한 가능성을 계발하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1. 마들렌 피노, 이은주 역, 『백과전서』, 한길크세주, 1999
2. 서정복, 『프랑스근대사 연구』, 삼영사
3. 서정복, 『프랑스 혁명과 베르트랑 바래르』,1999
4. 이은주, 『디드로』,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7
5. 다니엘 모르네, 『프랑스 혁명의 지적 기원』, 민음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