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호르몬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서론
1.환경 호르몬에 대한 기사

Ⅱ. 본론
1.호르몬이란?
2.환경 호르몬(내분비 교란 물질) 이란?
3.환경 호르몬이 호르몬 활동을 억제하는 5가지 메커니즘
4.환경 호르몬의 영향

Ⅲ.결론

본문내용

파리에 위치한 인간정자 보존/연구 센터(Center for the Study and Conservation of Human Eggs and Sperm)에서는 지난 20년 동안 프랑스 남성의 정자수가 매년 2.1%씩 감소하고 있으며, 동시에 운동성을 지닌 정자는 매년 0.6%씩, 정상적인 정자수는 0.5%씩 감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사방법은 자녀를 하나이상 갖고 있는 파리의 1750명의 남성들을 대상으로 이들에게서 채취한 정액에서 얻은 결과였다.
이보다 앞선 1992년에는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의 내분비 호르몬학자인 Niels E. Skakkeb 와 그의 동료들은 약 1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940년 이래로 남성의 정자수가 50%감소했다고 밝혔었다. 이들은 정자수의 감소나 기타 여러 가지 남성의 생식상에 발생하는 문제들 -고환에 발생하는 암의 발생빈도 증가, 기형적인 성기, 한쪽이 발달하지 못한 고환- 의 원인이 estrogen을 흉내내는 오염물질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덴마크의 연구팀은 임신중에 합성 estrogen DES를 복용한 여성이 낳은 남자아이들에게서는 그렇지 않은 여성이 낳은 남자아이보다 정자수가 현저히 낮았음을 밝혀냈다. 또한 DES 남자아이들은 기형의 성기나 짝고환(cryptorchidism)이 많이 나타났다. 1995년 EPA는 배발생에 있는 수컷들에 TCDD를 노출시켰지만, 정상적인 수의 정자를 생산하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이 생산된 정자들의 일부가 사정되기 전에 사라진 것을 발견하였다. 즉, 수컷들이 실제로 생산한 정자보다 적은 수의 정자를 사정한다는 것이었다. 실험에 사용된 로텐트 쥐는 사정을 할 때 필요 이상의 정자를 생산하기 때문에, 정자수의 감소가 수정률에 바로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 반면에 인간은 필요한 만큼의 정자를 생산한다. 따라서 남성의 정자수의 감소는 수정률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일부 과학자들은 여기에 반대하고 있다. 독성학자인 Stephan H. Safe는 정자수가 감소하고 있다는 대전제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즉, 프랑스 연구팀이 제시한 정상적인 정자수는 대표성이 없는 추정적인 것이라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