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무기체계론] 현대전과 미래전의 무기체계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0 | 최종수정일 2015.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현대전과 미래전의 무기체계와 전쟁에서의 무기체께분석에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언

2. 현대전과 무기체계

3. 미래전과 무기체계

4. 맺음말

본문내용

<21세기의 새로운 전쟁양상>
현대전의 성격은 핵무기 등장, 항공기의 비약적인 발달, 다목적 유도무기의 급격한 발달 및 인공위성의 전쟁무기화 등으로 말미암아 계속 급변하는 과정에 놓여 있다. 예측을 불허할 정도로 군사과학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전쟁체계가 근본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지금까지와는 수준과 성격이 다른 새로운 국방소요가 발생되고 있다. 걸프전은 이미 미래의 전쟁양상이 고도로 과학화된 정보전쟁과 유도탄 전쟁으로 발전될 것임을 예고했다.
항공우주전력(Aerospace Power), 유도탄, C4I(지휘, 통제, 통신, 전산 및 정보:Command, Control, Communication, Computer and Intelligence), 전자전 기술이 전장을 주도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서 많은 전문가들은 앞으로 정보기술과 우주항공기술 및 전자유도기술의 발전이 이제까지의 전쟁양상을 크게 구식화, 진부화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전쟁수행 수단이 되는 무기체계가 항공기와 전함 그리고 전차 등과 같은 탑재수단(platform) 중심에서 `종심깊게 보고, 통제하며, 타격'하는(deep see, deep control, deep strike) 데에 중점을 둔 정보와 타격중심으로 혁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쟁양상의 이러한 변화에 따라 미래군의 성격도 정보화된 과학기술군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한반도 주변국들은 모두 세계적 강대국으로써 이와 같이 혁신적으로 발전되고 있는 군사기술을 멀지 않은 장래에 실용화하여 항공·우주전쟁(aerospace war), 정보전쟁(cyber war), 전자전쟁(electron war), 유도탄전쟁(missile war), 빛의 전쟁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미래전을 전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