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건축 현대건축]수졸당 분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한국건축사 시간에 현대건축과의 접목을 주제로한 레포트입니다..도움 되시길..

목차

Ⅰ. 건물 개요
Ⅱ. 건축가 및 개관 설명
Ⅲ. 건물 도면
Ⅳ. 건물 분석
Ⅴ. 전통건축 개념의 현대적 적용 사례
Ⅵ. 분석을 마치며..

본문내용

건축을 건축이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건축은 철저하게 그 사회가 가진 삶의 실재성과 얽혀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어느 시대가 가진 삶의 실재성은 건축이 가진 그것과 조금도 어긋나 있지 않게 되는 것이다. 건축은 이렇듯 그 사회가 가진 삶의 실재성으로부터 출발하여 결국에는 우리의 물적 환경을 이루는 실재 그 자체로 서 있게 되는 것이며, 이 사이에서 건축은 다소 긴 시간의 생산과정을 겪게 된다.

건축을 이루고자 하는 사회적 욕구가 발생한 지점으로부터 건축의 생산과정은 시작된다. 그리고 이 욕구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건축가에 의한 ‘설계행위’라는 과정을 통과하게 된다. 그리고 다시 그 사회가 구축하고 있는 소위 ‘건설행위’라는 하부구조를 거치면서 비로소 건축은 그 실체를 드러낸다. 이 과정 속에서 건축가가 담당하는 역할은 사회적 욕구의 발생지점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층위의 가치판단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그 역할은 ‘설계행위’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의 작업부터 ‘건설행위’에 대한 돌봄에 이르기까지 적절한 반응과 적극적 개입, 그리고 이 생산과정에 등장하는 인자들 사이의 조율에 이르는 모든 범주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이 과정에 개입되어 있는 건축가의 행위는 단지 ‘설계행위’로 묘사되는 한정적인 범위를 넘어서게 되며, 오히려 그가 살아온 인생을 통하여 준비된 이성과 감성 모두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부딪치게 되는 접촉의 넓은 폭을 아우를 수 있는 전 인격적인 능력으로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때문에 이 모든 범위의 건축가의 작업은 ‘건축행위’로 불려지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이것이 여타의 창조행위와 다른 ‘건축행위’의 특성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