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제 보고서] 중국의 분열 가능성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학과 수업 중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점수가 잘 나온 것으로 보아 교수님께서 잘 봐주신 듯 합니다.

목차

1. 서
2. 현재의 분열가능성
3. 분열 조장 세력의 존재
4. 중국의 분열 가능한 세력
5. 분열에 대한 중국의 정책
6. 우리의 대처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지리적 여건상 중국과 붙어있기 때문에 중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그래서 중국에서 일어난 일은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하였다. 그런 관계가 지금까지 이어져 왔기 때문에 현재의 중국이 만약 분열할 경우에도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중국의 분열가능성에 대해 알아보자.
이미 알고 있듯이 지금의 중국은 한족을 포함하여 여러 다른 소수 민족들로 이루어진 국가이다. 이러한 민족적 다양성이 중국 분열 가능성의 징조라고 할 수 있다. 민족적 다양성을 따지자면 미국도 빠질 수 없다. 그러나 미국이 다민족국가면서도 분열가능성이 작은 이유는 급속한 고성장과, 개방적인 이민정책으로 인해서 약간의 인종차별이나 빈부격차를 제외하고는 민족적 융화가 어느 정도 매끄럽게 되었기 때문이다. 반면에 중국은 소수 민족간의 융화가 전혀 되지 못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조선족이 한족과 융화가 가장 많이 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전혀 되지 않은 상태와 마찬가지다. 이는 중국의 경제발전에서 비롯되는 불협화음이라고도 할 수가 있겠으나, 어찌보면 중국간의 민족갈등, 의견차이가 심화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라고도 할 수도 있다.

이런 상황만으로도 융화되지 못한 민족은 분열될 수 있는 불씨가 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런고로 일본의 정치가 이시하라 신타로(石原愼太郞) 도쿄도지사가 “중국이 7개의 땅덩어리로 나뉠 수도 있다”고 한 발언은 다분히 근거가 있는 셈이다.

참고 자료

동아시아의 분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