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통주의 기본적 분석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Ⅰ. 주식과 기본적 분석
Ⅱ 수익가치평가모형
Ⅲ. 주가배수평가모형

본문내용

1. 주식의 종류
주식이란 소유지분을 표시한 증서로서 주주총회에서 의결권, 이사 · 감사의 선임을 다루는 주주총회소집청구권 등 경영참가권이 부여된 것을 말한다.

(1) 보통주의 종류

1) 액면주식과 무액면 주식
: 액면주식은 주권에 액면가액이 표시되어 있는 주식이며, 무액면가액 주식은 액면가액이 표시되어 있지 않고 , 다만 주식수만 표시되어 있는 주식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주의 액면가액을 100원 이상으로 정하여 액면가액을 표시한채 거래하게 하고 있다.

2) 기명주와 무기명주
: 기명주는 주권과 주주명부에 주주의 이름이 기재된 주식이고, 무기명주는 주주의 이름이 표시되지 않은 주식이다. 기명주는 회사가 현주주의 현황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나 거래할 때마다 명의를 변경하여야 하는 불편이 있다.

3) 의결권주식과 무의결권주식
: 의결권이 부여된 의결권이 보통주의 전형적 형태이다. 반면에 의결권이 없는 무의결권주식은 우리 상법의 경우 정관으로 배당우선두에 대하여, 소정의 우선적 배당이 이루어지고 있는 기간에 한하여 의결권이 정지되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4) 신주, 구주, 유상주, 무상주
: 회사가 설립되어 그 동안 방행한 주식을 구주라 하고, 새로이 증자하여 발행되는 주식을 신주라 한다. 신 · 구주를 구별하는 이유는 신주 발행일자에 따라 구주식과 배당기산일을 달리하여 배당하기 위함이다. 신주의 발행은 유상주와 무상주의 방식으로 교부되는데, 유상주는 현금증자를 하면서 이에 대해 교부되는 신주권을 가리킨다. 반면 무상주는 실질적인 주금의 납입없이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전입하면서 무상으로 발행되는 신주권을 뜻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