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학] 이상화와 유치환 비교

저작시기 2000.03 |등록일 2005.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인 이상화, 유치환의 생애와 그들의 작품적 경향을 그들의 시를 분석하고 참고 문헌들을 활용하여 정리한 것으로, 두 사람의 특징과 시 세계의 차이를 살펴보고 있는 레포트입니다.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이상화 시인 연보
2. 이상화 작품의 특징
3. 이상화 시인의 작품적 경향
4. 유치환 시인 연보
5. 유치환 작품의 특징과 경향
6. 풍일과 초혼

본문내용

이상화와 유치환은 비슷한 시기에 등단을 하였으며, 작품의 어조에 있어서도 굵고 강렬한 남성적 어조의 동일한 특징을 갖고 있다. 다만, 이상화는 주로 민족과 식민지 압제에 대한 저항을 저변에 깔고있었고, 유치환은 보다 사색적이교 자연과의 교감에 중심을 두었던 것 같다. 두 시인이 한국 문학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결코 작지 않다. 그러한 두 시인의 생애와 그 작품의 특징 및 경향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3) 이상화 시인의 작품적 경향
이상화 시에 대한 논의는 낭만주의와 관련한 측면, 저항의식과 관련한 측면, 자연의식과 관련한 측면으로 이뤄질 수 있다. 1920년대의 사회적 상황은 유교적인 전통문화와 새로이 유입되는 서구문화의 상충으로 요약할 수 있다. 게다가 1919년의 3·1 운동의 실패는 당시 많은 식자층들에게 상당한 충격으로 남아있었다. 특히, 3·1 운동에 깊이 참여했던 이상화 시인이 그러한 좌절을 뼈아프게 겪었음은 미뤄 짐작할 수 있는 바이다. 그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한국 시인들은 낭만주의에 젖어들게된다.
이상화 시의 전체적인 경향을 얘기하자면 '민족'과 '저항'을 빼놓을 수 없다. 이상화의 대표작인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에서 이상화 시인은 아름다운 봄 날을 기리며 우리의 국토를 대변하는 '빼앗긴 들'을 노래했다. 이상화 시의 '민족'과 '저항'을 전제로 한 작품들은 크게 세 개의 단계로 구분해볼 수 있다. 이상화 시의 낭만주의적 측면은 그 첫 번째 단계인 민족적 비애의 노래에서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