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 동양과 서양의 존재론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0.05 |등록일 2005.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철학에서의 중요한 주제인 존재론에 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서양과 동양으로 분류하여 시대흐름에 따른 존재론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서양의 존재론

2. 동양의 존재론

본문내용

근세에 들어서며, 대체적인 관점은 인간 영혼의 불멸성에 대한 부정과 함께 현세 중심적으로 돌아온다.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하며 존재한다.’라는 명제 아래 정신의 존재를 설명하였고, 그러한 정신의 존재를 통해 필연적으로 완전하고 무한한 존재로서의 신을 설명하였다. 정신과 물체와 같은 유한 실체에 대비되어 이 절대자는 무한의 실체로 정의되어진다. 스피노자는 존재 그 자체로 존재이며, 실체는 곧 자기 원인이라 하였다. 이는 곧 한 개념을 형성하기 위해 다른 개념을 필요치 않음을 뜻하는데, 한 존재는 곧 신의 범주에 들어가며, 크리스트의 교리와는 달리 신을 자연과 동일한 것으로 여겼다. - 이 것은 만물에 신이 깃들어 있다는 범신론으로 설명된다. 절대자의 개념에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그들 역시 존재와 실체의 원인을 절대자에게서 찾았다. 그러나 경험론에서는 달랐다. 로크는 인간과 신을 분리시켰다. 그가 인간 현상에 관심을 두기는 했지만, 어찌되었든 로크의 경우에는 인간의 관념으로 실체를 파악코자 하였다. 버클리는 실재하는 것만을 지각할 수 있으며, 관념을 인정하였지만 사물의 존재를 부정하였다. 그가 존재를 인정한 것은 영혼과 마음과 정신이었다.
하이데거는 존재의 이해를 갖고 있는 인간의 존재를 현존재라 하였고, 이러한 현존재는 어떠한 세계 속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존재를 일컫는 것이었다. 그는 한 현존재가 우연히 다른 현존재들과 공존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 구조에서 다른 존재들과 엮어져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죽음에 대해서도 의미를 달리하여 선험적 결의와 유한성의 자각으로서 실존을 가능하게 해주는 장치로 파악하였다. 야스퍼스는 실존은 인식할 수 없는 대상이며 오직 한계 상황에서만 그러한 실존을 자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존재에 대한 답을 초월자로부터 찾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