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원론] 경영학의 인접과학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수학적 접근법(경영과학)

2.공학적 접근방법(산업공학)

3. 사회적 접근방법(산업사회학)

4. 심리학적 접근방법(산업심리학)

5. 종합과학적 접근방법(행동과학)

본문내용

1.수학적 접근법(경영과학)
순수과학으로서 이론과학이라기 보다는 실천과학으로서 또는 기술과학으로서의 경영학은 크게 수학적법(mathematical approach)과 공학접 접근법(engineering)이 있다. 전자를 위한 보조과학으로는 경영과학 후자를 위해서는 산업공학이 있는데, 이 양자를 광의의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으로 보는 것이 보통이다. 수학적 접근법을 쓰는 좁은 의미의 경영과학이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영역마다 여러 가지 수학적 모형(mathematical model)을 생각. 설정하고 이를 조작함으로써 문제를 해석(연구)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는 원래 일종의 군사과학으로 발전되었던 것이며, 소위 작전연구라고 불리는 O.R의 성과가 기업경영에 응용됨으로써 하나의 독특한 학문체계를 이루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2.공학적 접근방법(산업공학)
이는 공학적 여러 기법을 응용한 것으로 이 접근방법을 원용한 경영학의 인접과학인 산업공학을 ‘관리공학’이라고 하며, 때로는 ‘시스템엔지니어링’이라고도 한다. 미국경영학의 시작이 되는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은 이러한 산업공학적인 관점에서 연구된 것이다. OR의 발달과 함께 산업공학은 제2차 세계대전 후에 급속한 발전을 보였는데, 그것은 생산관리에 대한 표현수단을 뜻하며, 협의로는 그러한 표준설정을 위한 실태측정의 방법적 기술을 의미한다. 즉 제품의 표준화, 각종규격결정의 단위의 기준 등이 그것이며, 이러한 기술을 통해 소위 작업연구, 동작연구, 시간연구 등이 산업공학의 중심과제로 되어있다.
3. 사회적 접근방법(산업사회학)
‘경영학은 하나의 인간집단이며, 하나의 사회적 구성체’라는 관점에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문제를 둔 일체의 연구방법을 사회적 접근방법이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