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각과 가치] 생각의 가치 창출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생각이 가치를 창출하거나 몰가치적인 폐해를 이끌어낼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 생각과 느낌의 관계
▣ 사고전환의 필요성
▣ 사고전환의 사례
▣ 성공사례
▣ 실패사례
▣ 물질적 가치와 정신적 가치의 관계
▣ 정신적 가치의 분류
▣ 정신적 가치의 사례
▣ 가치창출을 위한 태도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생을 살다보면 많은 느낌을 받게 된다. 힘에 부치거나 슬픔이 밀려올 땐 분노, 원망, 실망, 섭섭한 마음의 감정이, 목표를 성취하거나 무언가에 기쁨을 느낄 땐 환희, 행복, 만족 등의 심적 풍만이 깃들게 된다. 하지만 이런 두 가지의 대립된 느낌을 받는 상황에서도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 즉, 어려움이 있을 때 포기하고 고비에 좌절하며, 정상에 위치해 있을 때 마음을 풀고 여유를 가지게 되면 언제든 상황이 역전될 수 있다는 것이다. 느낌의 흐름대로 생각을 같이 하는 것은 잘못된 가치를 만들어내는 과정이 될 수도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느낌과 생각은 엄연히 차이를 둬야 한다. 느낌이란 현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받게 되는 피동적인 것이지만, 생각이란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능동적인 것이다. 물론, 느끼는 방향에 따라서 생각을 동일선 상에서 이어갈 수도 있으며, 반대로 그것에 저항하며 주동적인 생각을 할 수도 있다. 그런 생각의 결과물로 만들어진 것이 행동이며, 행동이란 과정을 통해서 결과가 만들어 지는 것이며 그 결과는 바로 가치가 되는 것이다.현대사회는 단일한 것보다는 복합적인 상태를 요구하면서 개성을 드러내고자 하는 경향이 높다. 이런 경향을 반영하듯 몇 년 전부터 일부 음식에만 적용되던 퓨전음식문화가 지금은 거의 모든 음식에 보편화되어 적용되고 있다.초기에 퓨전음식이 등장했을 때 사람들의 반응은 그렇게 크지 않았고, 신기하게만 바라보는 측면이 강했다. 하지만 퓨전된 음식의 독특하고도 새로운 맛에 하나 둘씩 길들여지면서 퓨전음식은 젊은 사람들 못지 않게 기성세대에게도 재미와 함께 다양한 맛을 제공하는 하나의 음식문화가 되어 버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