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정보통신] IP-TV에 대한 소고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09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IPTV(Internet Protocol TV:인터넷TV)의 정의

2.탄생 배경

3.IP-TV의 특징

4.사업자

5.IP-TV와 케이블TV 비교

6.IP-TV의 산업효과

7.IP-TV의 해결과제

본문내용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 정책의 역할은 수용자들의 편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동시에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수용자의 선택 기회가 늘어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저가로 제공 받을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중국과 일본 등에서 IP-TV 가 서비스되고 있기 때문에 국제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통신사업자들의 IP-TV 진출을 더 이상 연기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즉 매체 간 균형발전도 중요하지만 무한경쟁시대에 국제경쟁력도 중요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IP-TV의 가장 큰 기술적 걸림돌은 품질이다. 일정한 대역폭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지 않으면 TV서비스가 어려운 것. MPEG4 또는 멀티캐스팅 기술, 광대역 가입자망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대역폭을 넓히고 이를 통해 QoS를 확보해야 한다.
-케이블 사업자와 통신사업자의 ‘일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1995년 케이블 방송 사업을 추진할 때 나타난 중계 유선방송 사업자와의 충돌을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한다. 즉 거대 사업자들이 시장에 진입할 때 기존 사업자의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하면서 시장을 개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결국 케이블 사업자들에게 시장에서 독과점이 형성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자유로운 M&A가 이뤄질 수 있도록 법적인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IP-TV가 방송과 통신 중 어느 규제 영역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조속한 결정 필요하다. 현재 통신 쪽은 산업을 강조하기 때문에 규제가 없는 편이며, 반면에 방송은 공공성을 강조하면서 아직 철저히 규제정책을 펴고 있는데, 이는 그만큼 방송시장 진입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에 정통부와 방송위는 2005년 1월 국무조정실과 함께 ‘멀티미디어 정책협의회’를 열어 이 문제를 협의했으나, 별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