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중국 남녀공학에 대한 논쟁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중국 여학교의 과거와 현재
2. 여학교가 나타나는 이유
3. 대립되는 의견들
4.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1.중국 여학교의 과거와 현재
중국 최초의 여학교는 1881년 상해시 제3 여자 중학교이다. 이 여학교는 1981년부터 운영되었는데, 이 학교의 전신은 1881년에 미국의 교회단체에서 설립한 성마리아 여자 중학교였다.
1996년, 북경시 선무구에 사립학교 성격의 화하 여자 중학교가 설립되어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다, 북경 사범대학 이의여(李意如)교수를 초대 교장으로 한 이 여자 중학교는 사회주의 중국 건국 이래 처음으로 북경시에 나타난 여학교이다. 화하여중의 이의여(李意如)교장은 남녀공학 학교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남성 우선 교육의 영향을 피하고 여학생들의 자주의식과 독립성을 양성하는데 현저한 교육 효과를 거두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선택과목의 설치에서 여학교의 특징이 잘 나타나고 있는데, 이 학교에서는 ‘현대여성 수양’, ‘정보기술’. ‘과학탐구’, ‘예술감상’등 4가지 영역의 40여 선택과목들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여성들의 자주의식 양성 교육에 역점을 두어 여성심리 카운슬링등도 진행하고 있다.
또, 중국에서는 전문적인 여자 중고등학교 설립과는 다른 형식으로 남녀공학 학교에 남녀학생 학급을 따로 갈라 운영하는 학교가 있다, 여학교 혹은 남학교에서 나타나기 쉬운 폐쇄성 결함을 극복하고 그 단점을 보류하는 것이 목적인 상해시 제 8중학교는 재작년부터 실험적으로 남녀학급을 따로 운영하여 지금까지 적잖은 경험을 쌓아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