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가철학] 유교의 민중화와 그 역설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주자학과 양명학을 내와 외로 구분하고 대립을 설명했습니다. 철학전공자 입니다. '중국의 예치 시스템'이란 교재의 요약과 발표문입니다.

목차

1.시대적 배경
*주희
*왕수인

2. 주자학 대 양명학 (내와 외의 대립)

3. 과연 내와 외의 대립이었는가?

4.양명학에서 예교로.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송명이학(宋明理學)은 한대경학을 계승한 기초 위에서 불학(佛學)과 도가사상을 흡수해서 구성한 하나의 새로운 유학체계이다. 그것은 리(理) 즉, 천리(天理)를 근본으로 삼으므로 이학이라고 부른다.
송명이학의 대표적인 인물은 송대의 정명도, 정이천 형제와 주희(朱熹) 및 명대의 왕양명(王陽明)등이다. 리(理)의 개념은 송대 이전에도 있었지만, 리(理)를 철학의 최고경지로써 강조한 것은 북송의 이정(二程)에 의해서였다. 그들은 리(理)란 일종의 영원히 개관존재하고 불생불멸하는 것으로서 언제나 인간과 만물 속에 존재한다고 인식했다. 그리고 리(理)는 자연계 최고법칙일 뿐 아니라 사회의 최고법칙으로서, 사회-윤리 면에서 삼강오상(三綱五常)등으로 발현되는 신성불가침의 천리(天理)이라고 주장한다.

▶ 주희(朱熹)
주희는 장는 원회, 호는 회암으로 중국 봉건사회후기에서 가장 영향력이 컸던 사상가였으며, 주자(朱子)라고도 불리었다. 그의 학설은 주자학(朱子學)으로 불린다.
주희는 이정의 리(理)의 관념을 직접 계승했고, 공자ㆍ맹자ㆍ동중서 및 불학(佛學)의 관점까지도 흡수해서 도덕적으로 유가를 천리(天理)로 상승시켰고 천리(天理)는 만사만물의 근본이자 법칙임을 확신하고 살마들에게 ‘천리(天理)를 배양해서 인욕(人慾)을 소멸시킴’의 도덕수양을 해서 성현에 이를 것을 교화했다.

참고 자료

중국의 예치시스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