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역사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1. 작가연보
2. 작가에게 말걸기
3. 들어가면서
4. 본문
5. 마치면서

본문내용

1) 사회와 개인
① 사회와 개인은 분리 될 수 없으며 대립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다. ‘어 떤 사람도 섬은 아니며, 그 자체로 완결되지도 않았다. 모든 사람은 대륙의 한 조각, 본토의 한 부분이다.’ (John Donne : 1573-1631 : 영국의 형이상학적 시인)
② 로빈슨 크루소의 신화가 가진 매력은 사회로부터 유리된 개인을 상상해 보려고 한 점 에 있으나, 이 시도 역시 새로운 사회의 건설로 인해 좌절된다.
③ 단순한 사회는 복잡하고 진보된 사회(개인간의 상호 의존관계가 진보되고 복잡한 형 태를 가진 사회)에 비해 훨씬 획일적이다. 개인화의 증대는 발달된 근대 사회의 필연 적 산물이며, 문명발전의 정상적인 과정이다.

역사는 특정한 개인이 아니라 사회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며, 사회 속에 놓인 인간의 과거를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는 개인의 의도를 초월한 힘과 움직임을 나타내므로 역사가의 관심은 개인이 아니라 사회에 있어야 한다. 사회는 역사가에 대해 이중의 중요성을 갖는다. 그 하나는 역사가 자신이 특정 시대와 특정 사회에 속해 있으므로 그 시대, 그 사회의 관심과 가치를 반영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역사가의 연구는 과거 사회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역사상의 모든 연구는 앞에서 말한 이중의미의 사회를 전제로 하고 진행되어야 하며, 이런 의미에서 역사는 ‘현재 사회와 과거 사회의 대화’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