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기독교사] 로버트 모리슨-중국에 온 최초의 프로테스탄트 선교사- 서평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로버트 모리슨 선교사에 대한 책을 읽고 그 요약 및 서평을 기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제 1 부 요 약
머릿글

제 1 장 로버트 모리슨의 생애
1. 로버트 모리슨의 중국 도항
2. 로버트 모리슨의 입화(入華)
3. 로버트 모리슨의 재화활동(在華活動)
4. 로버트 모리슨의 일시적 귀국
5. 로버트 모리슨 만년의 재화활동

제 2 장 로버트 모리슨의 재화(在華) 선교사업
1. 구령사업(救靈事業)
2. 역경사업(譯經事業)
3. 출판사업
4. 교육사업
5. 의료사업

제 3 장 로버트 모리슨의 업적
1. 선교 상에서의 업적
2. 중학 서전(西傳) 상에서의 업적
3. 중학 동전(東傳) 상에서의 업적

제 2 부 서 평

본문내용

제 1 부 요 약

머릿글
-> ‘기독교는 선교의 종교이다’라는 말은 기독교의 특색을 잘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독교는 ‘선교’를 제일로 하는 종교이다. 따라서 선교의 역사는 기독교의 역사와 함께 오래되었다.
그러면 선교란 무엇인가? 선교란 용어는 라틴어 ‘mitto(보낸다)’에서 유래한 것으로 파송을 의미한다. 즉, 그리스도의 봉사자로서, 또한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서 파송되는 것이 성경적인 선교의 개념이다. 독일의 선교학자 구스타프 바르넥에 의하면 선교란 비기독교 세계에 교회를 설립하기 위한 복음 전파이다. 이때의 복음 전파란 ‘복음의 구두적 선포’가 아닌 활동들은 소극적인 선교 활동으로 간주되었고, 심지어는 선교가 아닌 선교의 전초적 활동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선교란 복음 전파뿐 아니라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세상에 보여주는 사회적 책임이 복음 전파와 대등한 수준으로 격상되고 선교와 정의가 이 양자를 다 포함하는 것이라는 광의의 선교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 광의의 선교 개념에서도 복음 전파가 사회적 책임보다 우선순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복음 전파는 인간의 영원한 문제에 대한 것이고, 사회적 책임은 일시적인 이 땅에서의 문제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복음 전파가 우선순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논리적인 면에서 그리스도인이 먼저 형성되어야 사회적 책임을 할 것이므로 역시 복음 전파가 우선순위를 차지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조훈-신망애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