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재무관리] 위안화 평가절상이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환율제도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왜 위안화가 절상되어야 하는지
그 영향은 무엇인지 정리했습니다..

목차

1. 중국환율제도의 문제점
2. 위안화 절상에 대한 압력과 중국정부의 입장
3. 위안화 절상의 가능성
4. 위안화 절상이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본문내용

위안화 평가절상에 대해 전문가들 조차도 의견이 서로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만약 위안화가 절상되면 세계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관련 기사들을 중심으로 알아보자.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은 무역수지적자 개선을 위해 강도 높은 압력을 가하고 있는 미국이다. 위안화에 대한 평가절상이 이루어지면 과연 미국경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단순히 생각하면 위안화절상으로 위안화의 가치가 상승하게 되면 중국제품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고 이로 인해 중국제품의 수입이 감소되어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폭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미국은 중국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수입가격이 상승한 중국제품으로 인해 오히려 인플레 압력이 더욱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위안화의 절상으로 인해 플라자합의 이후의 일본처럼 중국 역시 저성장, 저금리, 저인플레의 위험에 빠질 수도 있어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가 오히려 더 커질 수도 있다.
또한 위안화의 절상이 미국 금리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위안화가 절상되면 고정환율제 유지를 위한 미 국채 매입이 중단되며 미국 장기금리가 급등하고 달러화가치가 급락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영향은 그리 크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는 듯 하다.
이외에도 중국진출 미국기업들에 타격을 주는 부메랑 효과와 중국 성장률 둔화가 세계경제에 가져올 부작용등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미국의 대형 IT기업인 인텔ㆍ델ㆍ오라클 등은 위안화가 평가 절상될 경우 비용이 증가해 오히려 악재가 될 수도 있다.
미국 제조업체는 지난해에만 총 7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 및 부품을 수입하였는데, 위안화가 평가절상될 경우 같은 수량의 제품을 사는 데 비용이 증가하고 저렴한 생산 거점으로서의 중국의 매력도 감소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