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양 복식사] 그리스 복식 - 영화 알렉산더와 비교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1. 그리스 시대의 개관 및 복식
2. 그리스 복식
3. 알렉산더

본문내용

유럽 남동부 동지중해의 발칸 반도 남동부에 위치한 그리스는 유럽 문화의 발상지로서 B.C 1200년부터 약 1500 여 년 동안 아테네를 중심으로 그리스 문화를 형성하였다. 기후는 온난하나 땅이 기름지지 못하고 강우량이 적어 농경으로는 부적합했다. 주로 밀, 포 도, 올리브 등을 재배했고, 국토가 수많은 협곡과 산에 둘러싸인 분지들과 복잡한 해안선으로 구성되었다.
그리스는 중앙집권체제가 불가능 하였으므로 도시 국가가 발달하고 민주적 공동체 생활을 영위했다. 자연과 도시 국가의 수호신을 숭배하였고, 신들은 인격을 가진 인격체로 인정하였다. 자유로운 철학 사상이 발달하였으며, 영웅이나 예술의 신인 아스클레피오스와 같이 일상생활과 밀접한 인물이나 신을 숭배했다. 그리스 도시국가를 형성한 두 개의 종족은 먼저 주로 본토에 정착했던 도리아인과 다른 하나는 에게 해 의 여러 섬들 과 소아시아 연안에 살며 고대 근동과 교역을 했던 이오니아인이었다.
2-2. 이오닉 키톤 (Ionic Chiton)
이오니아의 남녀가 착용한 키톤으로 얇은 마와 면을 주로 사용하였고, 후에는 동양의 영향으로 실크도 사용되었다. 도오릭 키톤보다 주름이 많고 아포티그마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끈으로 동체를 다양하게 매어 장식하였으며, 섬세한 주름(drapery)이 생겨 우아한 아테네풍이 조각이 섬세한 기둥과 함께 잘 어울린다. 착용 방법은 성별, 계급별, 연령에 따라 다양하고. B.C. 600년 경부터는 직물의 가장자리에 수를 놓아 장식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