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관리학] I.M.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근육주사 실습 요약

목차

1. 실습제목
2. 준비물
3. 투여절차
4. 논의

본문내용

1) 부위사정
① 삼각근 중앙 부위
체위: 대상자가 앉은 자세에서 주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위: 팔꿈치를 구부린 후 몸에 붙여서 근육을 이완시켰을 때 견봉돌기 하단과 액와선 사이에 형성되는 역삼각형 부위가 주사부위이다. 근육이 매우 얇고 작아 1ml 이하의 적은 양 주사 시 사용하며, 소아나 영아일 경우는 피한다.
-주의사항: 요골신경을 찌르지 않도록 주의 한다.
② 둔부의 배면 부위
체위: 복위로 누워 발끝을 안으로 내전시켜 엄지발가락을 포개놓는다.
부위: 대전자와 후상장골극을 연결한 사선의 상외측이나 장골능에서 5~8cm아래를 선택한다.
-주의사항: 중든근과 대둔근에 해당된다. 둔부전체가 시야에 놓이게 하여 정확히 그리면서 부위를 잡는다. 서있는 자세는
둔근을 긴장시킨다.
③ 둔부의 복면 부위
체위: 측위로 누워 무릎을 구부리며 아래쪽 다리보다 위쪽 다리를 더 구부린다.(가장 이완된 자세이다.)
부위: 손바닥을 대전자위에 놓고 세 번째 손가락은 장골능 쪽으로, 두 번째 손가락은 전상장골극 쪽으로 벌려 “V”자를 만들어 그사이 부위에 주사한다. 이때 왼쪽 둔부에 놓을 때는 간호사의 오른손을, 오른쪽 둔부에 놓을 때는 왼손을 사용한다. (간호사의 엄지손가락이 배꼽을 향하도록 방향을 잡는다.)
-주의사항: 큰 신경과 혈관이 없으며, 실금대상자에게서 대소변의 오 염이 가장 적다. 중둔근과 소둔근이 해당되며 어느 체위 에나 근육이 이완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