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 각 종교 구원론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5.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유대교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

본문내용

유대교는 광의로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 족장 시대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의 4000여 년에 걸친 유대 민족의 종교 현상 전부를 뜻하며, 협의로는 BC 5C 유대 민족이 바빌론 유수에서 이스라엘로 돌아와 유대교를 재건한 때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2400여년 동안 믿어 온 신앙 체계를 가리킨다.
유대교의 모든 것은 그들의 경전인 구약성서에 집약되어 있다. 구약성서는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아 성립되었다. 그것은 유대인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유대인들이 모세에 의한 출애굽 이전까지 이집트의 노예였기 때문이며, 페르시아와의 지리적․문화적 근접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아담과 이브가 신의 모습을 따라 창조되고, 에덴동산에서 지상으로 추방되었으며, 아브라함과 노아와의 약속을 통해서 그들은 신의 유일한 자식이 되었다. 이후에 모세가 출애굽을 통해 이집트의 지배로부터 유대인을 벗어나게 하고 신으로부터 계명을 받은 뒤 유대교의 뿌리는 재건되었다. 이러한 유대인의 역사과정에서 생겨나고 발전한 유대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유대교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유일신 사상이다. 이집트를 비롯하여 고대 이슬라엘의 주변 국가에서는 다신을 숭배했지만, 유대인은 ‘오직 한분’인 신을 믿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인 야훼는 유대인을 선택하였고, 동시에 유대인은 선민 여기서 선민이란 신으로부터 특권을 부여받았다는 특권의식이 아니라, 신의 율법(토라)을 실천하기 위해 수많은 고난을 기꺼이 감수해야 하는 고통을 극복하는 민족이라는 의미이다.
이 되었다. 유대교의 신은 ‘살아있는 신’으로, 이 신은 적극적으로 역사에 개입한다. 신이 이스라엘의 역사에 개입하면서 인간에게 요구하는 바는 크게 두 가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