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현상] 한류 열풍에 대한 허와 실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08 | 최종수정일 2014.09.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최근 ISSUE가 되고 있는 한류현상에 대해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지향해야할 과제에 대해 방향을 제시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한류란?
2.왜 한류인가?
3.한류의 긍정적인 효과
4.한류에 대한 고찰
5.한류의 실태와 문제점
6.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발전 방향

본문내용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는 HOT의 베이징 공연 이후 본격적으로 사용하면서 일반화됐다. 대만, 베트남, 몽골 등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도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나고 또 최근 일본에서 욘사마 열풍이 거세게 일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지칭하는 범위가 크게 넓어졌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 가요, 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 고추장, 라면, 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심지어 대중문화의 수용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 영화배우, 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생겨났는데, 중국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힙한족” 이라는 신조어로 부른다.

왜 한류인가?
이는 국제 관계학적 관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근래 사회주의의 경험으로 인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중국은 직접적인 서구 문화의 모방을 꺼리며 문화적 정체성을 한국에서 찾는다. 일본은 문화의 내부 집착성과 외부 폐쇄성으로 동아시아 문화의 모델로 삼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문화적 모델 역할을 하던 홍콩도 새로운 컨텐츠의 지속적인 개발 없이 97년 중국 본토로 편입된 뒤 역할을 잃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문화의 확산 분위기 속에서의 틈새 문화적 현상으로 보기도 한다. 역동성과 오락성, 높은 제작 수준, 때를 맞춘 시장성이라는 우리 문화의 특수성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기도 하고 아시아적 감수성을 잘 표현했기 때문이라는 견해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