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희곡] 즐거워라 무릉도원 감상평과 이강백 작품의 특질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무료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강백 희곡의 세계]라는 책을 읽으며 그의 작품을 크게 I기 II기 III기로 나눌 수 있으며 보통 그 시기틑 10년을 주기로 변하며 각 시기도 1기 2기로 나누어볼 수 있다고 하였다. 각 시기의 시작은 사회의 큰 변동을 수반한 시기이며, 사회현실에 대한 형상화가 상당히 억제되어 있는 시기인데, 이때 작가는 항상 그 시기의 가장 첨예한 문제에 적극적인 관심을 표명하는 작품을 내어 놓으며 사회문제에 대한 어느정도의 파악이 대중적으로 이루어질 무렵에 이르면, 작가는 그 시기 사회에 대해 나름대로 정리를 해 버린다. 보통 그의 작품은 10년을 주기로 나뉘며 1995년에 씌여진 책이므로 아마 지금쯤은 이강백의 작품 세계가 IV기에 이르렀으며 그 중에서도 사회현실 소재의 후퇴와 삶의 진실과 보이지 않는 것을 말하는 2기에 이르렀을 것이라고 추측을 해볼 수 있다.
물론 백지의 지식수준으로 그의 작품 세계를 논할 수 없지만 내 생각을 마음껏 쓸 수 있도록 허락되었으니 만큼 나는 그의 IV기를 물신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이라고 본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2기에 이르렀으므로 사회현실 소재에서 후퇴하여 삶의 진실과 오보지 않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데 바로 거기에 무릉도원이 딱 맞다고 생각이 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