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박공학] 요트의 추진원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요트의 추진원리 정리

목차

요트의 추진원리 정리.

본문내용

※요트의 추진 원리
요트의 추진력은 돛이 바람을 받을 때 생기는 풍압과 양력에 의하여 생긴다. 따라서 요트의 추진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풍압이 추진력의 주(主)가 되는 풍하범주와, 양력이 주(主)가 되는 풍상범주로 구분된다.
1) 풍하범주
요트가 바람을 뒷쪽에서 받아 범주하는 풍하범주의 경우에는 바람에 의한 압력이 돛을 경계로 하여 풍상측에서 높고 풍하측에서 낮게 된다. (그림 1-1)
따라서 압력이 높은 풍상측에서 압력이 낮은 풍하측으로 나아가려는 힘이 발생하는데 이 힘을 총합력이라고 한다.
이 총합력의 힘은 평행사변형 법칙에 의하여 요트를 앞으로 추진시키는 전진력과 옆으로 밀리게 하는 횡류력으로 분해될 수 있으며, 센터보드나 킬(keel)과 같은 횡류방지장치에 의하여 횡류를 방지하면서 전진력을 이용하여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2) 풍상범주
요트가 바람을 거슬러 올라가는 풍상범주의 경우는 비행기 날개에서 양력이 발생하여 비행기가 뜨게 되는 원리와 동일한 원리에 의하여 요트가 추진하게 된다.
그림 2-1에서 비행기 날개 주위를 흐르는 공기의 속도는 날개 윗부분에서 빠르고 날개 아랫부분에서는 느리다. 이 경우 공기 흐름의 속도 차이 때문에 베르누이의 정리(속도가 빠르면 압력이 낮아지고, 속도가 느리면 압력이 높아진다)에 따라 날개 윗부분의 압력이 낮아지고 아랫부분의 압력은 높아진다. 이 압력의 차이가 비행기를 뜨게 하는 힘으로 작용하는데 이를 양력(lift)이라 한다.
이 원리는 요트의 돛에도 적용된다. 그림 2-2에서와 같이 비행기 날개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는 돛의 주위에 공기가 흐를 때 돛을 경계로 하여 풍상측의 공기 속도는 느리고 풍하측의 공기속도는 빨라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