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 과점시장모델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과점에 대한 4가지 모델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꾸르노 (A. Cournot) 모형
ⅱ. 슈타켈버그 (H. von Stackelberg) 모형
ⅲ. 베르뜨랑 (J. Bertrand) 모형
ⅴ. 챔벌린 (E. Chamberlin) 모형

Ⅲ. 결론

본문내용

완전경쟁시장이나 독점시장과 달리 공급자가 둘 이상, 그러나 아주 많지도 않은 시장을 과점시장(oligopolistic market)이라 한다. 그리고 과점시장 중 공급자가 오로지 두 기업만이 존재할 때 이를 복점(duopoly)이라고 부른다. 또한 과점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질이 동일하다면 이를 순수과점(pure oligopoly)라 하고, 상품의 질이 차이가 있을 때 차별화된 과점(differentiated oligopoly)이라 부른다.
이러한 과점시장은 규모의 경제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최소 효율규모가 큰 경우에 자연히 과점성격의 시장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또한 각종의 진입장벽 때문에 새로운 기업들이 시장에 경쟁상대로 등장하기 힘든 경우에 기존의 기업들로 하여금 유지되는 과점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 그리고 시장의 경쟁을 줄이기 위해 정부의 정책으로서 시장의 공급자를 제한하거나 기업들이 비합법적인 방법으로 경쟁기업을 몰아낸 결과로서 과점시장이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형성된 과점시장 안에서의 기업들은 경쟁의 의미에서 일종의 ‘적이자 동지’일 수밖에 없다. 각 기업들은 시장 안에서 서로 이윤극대화를 위해 경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새로이 시장에 참여하려는 다른 기업을 견제하기 위해 담합(collusion)등의 상호협력을 하기도 하게 된다. 때문에 기업들은 시장안의 경쟁기업이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지에 대한 예측이 매우 중요하다.
과점의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과점시장을 예측하는 많은 가설들이 나타났다. 이러한 가설들은 과점시장의 담합 정도에 따라 세 가지로 나뉘어 진다. 첫 번째 유형은 과점시장안의 기업들이 상호 아무런 협조 없이 독자적인 행동을 한다는 가정하의 가설들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