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의사소통]자신의 의사소통분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의사소통분석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나는 다양한 동작언어를 사용한다.
2. 나는 ‘적극관여형’이다.
3. 나는 방법의 격률에 위배되는 말을 많이 한다.
4. 나는 간접대화행위를 한다.
5. 나는 정중어법의 격률을 잘 사용한다.
6. 승자가 되려는 욕구에서 설명하자면 나는 방임적 방법을 사용한다.
7.나는 의사소통의 장애요소가 많은 말하기를 하고 있다.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면서 살아간다. 사람과 사람이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매우 중요하다.
의사소통을 통하여 그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고 서로 더 친근해 질 수 있으며 잘못될 경우 사람 사이의 관계가 멀어지게도 한다.
이렇듯 정확한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내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실수를 저지르거나 나와 상대방의 견해가 달라서 대화가 어긋나는 경우도 있다.
의사소통을 잘 하여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한다면, 그들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고 보다 행복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지금까지 특별하게 내가 어떻게 말하는지 생각해 본적은 별로 없다. 하지만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내가 어떤 방법으로 상대와 의사소통을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본론
1. 나는 다양한 동작언어를 사용한다.
동작언어는 내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행동들이 많다. 그렇게 때문에 내가 평소에 어떠한 모습을 취하는지에 대해서 잘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나 주위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나는 남들보다 특히, 몸짓과 행동 그리고 얼굴 표정에서 풍부한 표현력을 지녔다고 한다. 예를 들어 친구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줄 때 어떤 모습을 표현한다면 말뿐만이 아니라 손으로 구체적인 모양을 그려가면서 이야기를 한다거나, 불만이 있음 오른쪽 입술을 한쪽으로 올린다던지 하는 다양한 표정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 성격이 다혈질이라서 그런지 모든 생각하는 것들이 표정으로 바로 나타난다고 한다. 그런 것이 좋은 점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쉽게 고치기가 어렵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