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국역사]단군신화와 고조선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교양과목이라면 거뜬히 만점 받으실 수 있을거예요
도서관에서 책들 찾아서 쓴 레폿입니다.인터넷은 참고하지 않았어요. ^^
전 만점 받았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고조선의 명칭
2) 단군신화
3) 고조선의 문화권
4) 고조선의 주민과 예맥
5) 고조선의 건국연대
6) 고조선의 위치와 강역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조선은 우리 민족사의 첫 출발이라는 점에서 그 동안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특히 고조선의 출현시기, 강역, 주민구성, 정치-사회적 성격문제 등이 주요쟁점으로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는데 대체로 두 가지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된다.
첫째는 문헌을 연구하는 방법이 있는데 조선 후기의 실학자들에게서 맥을 찾을 수 있으며, 이를 계승한 민족주의 사학자들과 일제강점기의 일본인학자와 그들과 연관된 학자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이 방법은 역사와 신화를 혼용한다든지, 역사적 측면의 인정을 소홀히 한 체 문헌만 참고한다는 점에서 비판이 생길 수 있으나 고조선에 관한 자료를 고증하고 비판했다는 점은 하나의 성과라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문헌의 이해와 더불어 고고학이나 인류학 등의 인접학문의 성과를 접목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해방이후 남북한 학계가 각각 연구전통을 이어받아 새롭게 축적된 고고학적 성과를 이용하면서 고조선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견해를 드러냈다. 이렇게 이 방법은, 문헌의 연구성과를 부분적으로 수용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새로운 해석을 내놓기 때문에 문헌의 처지에서는 견해차이가 생기기도 했고, 때문에 논란이 되기도 한 방법이다.
이렇게 각각의 연구방법을 통하여 고조선을 어떻게 파악하느냐에 따라서 이 시대의 성격과 역사의 흐름은 판이하게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고조선의 존재시기와 시대성격을 규정짓는 문제는 중요한 것일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한국사신론, 이기백 저, 일조각
한국 고대사와 고고학. 김정배 저, 신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