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제 윤리] ◎막스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5.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 론
1) 연 혁
2) 서 문

Ⅱ. 본 론
1) 처 음
2) 중 간
⑴ 자본주의 정신과 프로테스탄티즘의 연관
⑵ 종파와 계층
⑶ 금욕주의와 자본주의 정신
⑷ 자본주의 정신
3) 끝

Ⅲ. 결 론

본문내용

2) 서 문
현재 우리는 4차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정보화사회에 살고 있다. 무수히 쏟아지는 정보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다양한 직업과 종교, 사상을 가지고 많은 인류들이 거미줄처럼 얽혀 살아가고 있는 게 현실이다. 과연 어떠한 많은 사람들이 각자가 지니고 있는 종교와 의식을 가지고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고 있을까 하는 생각을 들었다. 현실에서의 많은 사람들은 흔히 하는 말로 “먹고살기 위해서” 직업을 가진다고 하는데 말이다.
막스 베버(Max Weber, 1864~1920)는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뛰어난 학문적 업적을 남긴 독일의 사회학자이다.
그리고 베버는 비사회주의권에서 100년 동안 폭넓은 영향을 끼친 사회학자다. 그의 학문은 역사사회학, 문화사회학의 모습으로 근자에 들어 더욱 가치를 빛내고 있다. 그는 마르크스를 수용하면서도 서구 자본주의의 발전을 거대 담론이나 경제적인 현상만으로 해석할 수는 없다는 주장을 여러 저술에 담아냈다.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라는 책을 통해 베버가 하고자 하는 말은 결국 종교개혁이후 생겨난 청교도 정신 속에서 자본주의의 시작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막스 베버의 대명사처럼 여겨지는 이책에서 그는 자본주의 발전의 원동력을 「물질적인 탐욕」보다 계획에 따라 자본을 투자하고, 이윤을 절도있게 관리하는 합리적인 태도에서 찾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