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의 신비] 나노 테크놀로지와 생명과학의 연체성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서론
▶ 본론
1. 나노기술의 의미
2. 나노기술 발전의 원동력
3. 나노기술의 파급효과 (나노기술의 응용)
▶ 결론

본문내용

나노 테크놀로지와 생명과학기술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나노 기술의 핵심은 원자, 분자 구조의 물질을 움직여 근본적으로 새로운 분자적 조직을 가진 더 큰 구조물을 만드는 능력이다. 즉, 나노기술은 나노미터 크기로 인해 새로이 나타나는 향상된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특성, 현상을 보이는 구조물로 구성된 물질과 시스템을 주 대상으로 한다. 나노의 특성 변화는 야자역학, 파동성질, 계면현상에 의한 것이며, 이러한 나노 구조물은 인간이 만들 수 있는 가장 작은 물체이다.

나노 기술을 연구하는 목적은 언자, 분자 수준에서 구조물과 소자를 제어하는 능력을 얻음으로써 이러한 특성을 탐구하는 것이며, 또한 이러한 소자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나노 기술은 나노 크기에서 근본성질과 현상을 제어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인간이 만든 물체의 잠재력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힘이 있다.

나노미터 크기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현상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예측이 불가능한 이차적인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장 중요한 현상은 크기가 줄어서라기보다는 새로이 발견되는 현상과 양자역학 등에 기인한다. 일단 어떤 특징의 크기를 제어할 수 있다면 물성이나 소자의 기능을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한계 이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구조물의 크기를 줄이는 것은 탄소나노튜브, 양자점, 박막, DNA 관련구조, 레이저 방출소자 등과 같이 유익한 특성을 가지는 개체들의 발견은 야기한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물질과 소자들은 우리가 만일 바탕이 되는 원리를 발견하고 이들을 완전히 유용화시킬 수 있다면 과학과 기술의 커다란 혁명을 가져올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