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담실 밖 상담이야기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ꊱ 함께 느끼는 마음

ꊲ 난 충고가 아닌 수용이 필요해요
(1) 수용의 가치
(2) 수용의 의미
(3) 수용의 구조
(4) 수용의 내용

ꊳ 진실이 있어야 마음이 통한다.
(1) 진정성의 핵심 내용
(2) 성실성
(3) 일치성
(4) 신뢰성

ꊴ 고정 관념을 깨자
(1) 틀 새로 짜기의 방법
(2) 틀 새로 짜기의 유의 사항

본문내용

(1) 틀 새로 짜기의 방법
의의: 어떤 시각에서 보는가에 따라 내면적인 성장과 발달 변화에 기존의 틀(격식)을 바꾸어 보지만, 자신 의 생존과 적응에 성격상 맞지 않는 양면성도 있다.
① 틀 주형하기(교육적)
평소 인지하지 못하던 사실을 전혀 새로운 틀을 만들어 주어서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변화시키는 방법
② 틀 바꾸기(상담, 심리치료)
@ 맥락 바꾸기 : ‘이 사람의 불만인 특정 행동은 어떤 맥락에 놓이면 가치를 인정받는가?’를 자문하며 그 행동에 대한 평가를 바꿀 수 있는 맥락을 발견할 때까지 줄거리를 점검해 본다.
@ 의미 바꾸기 : 모든 행동은 해석에 달려 있다. 가장 현실성 있는 대안을 자문해 본다.
(2) 틀 새로 짜기의 유의 사항
① 공감적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 상대방의 내면 세계에 대한 중요한 정보 수집 및 파악해야 한다.
② 새 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제시 방법을 극적으로 꾸밀 필요가 있다.
- 상대방의 틀에 충격과 혼란을 줄 필요가 있다. 기존 논리로 충분히 따라가다가 내담자가 역행 상황에 갈등할 때 상담자는 적극적 개입이 새 틀을 극대화 할 수 있다.
③ 언어 반응과 비 언어 반응을 일치시킨다.
- 내담자의 고집이 강하다면, 상담자도 자신의 몸짓, 표정, 비언 어의 강 약 등을 일치시키며고집을 바탕으로 몰아가야 한다.
④ 상대방이 가진 자원을 활용한다.
- 내담자에게 있지도 않은 것들을 갖다 붙이는 것보다, 분명히 자신에게 속한다고 여겨지는 장점을 새로운 각도로 추켜 줌으로써 설득력이 커지고 신뢰감이 생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