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 농학]농촌공간계획연구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6.07 | 최종수정일 2014.02.0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 논문은 농촌공간계획에 필요한 각종시설들에 대한 상세내용들을 담고 있다.

목차

1. 농촌공간의 특성과 정비필요성
가. 농촌공간의 계획적 의미
나. 농촌공간정비의 필요성

2. 농촌공간체계의 정비
가. 정주생활권의 의미
나. 농촌정주체계의 정비

3. 취락계획
가. 농촌취락의 특성
나. 농촌취락정비의 기본방향

본문내용

1. 농촌공간의 특성과 정비필요성

가. 농촌공간의 계획적 의미
건조환경(Built Environment)으로 이루어진 도시공간과 생물상(Fauna and Flora)과 이를 지지하는 환경으로 이루어진 자연의 중간적 위치에 있는 농촌공간은 계획적인 시각에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1) 공간이용의 복합성
농촌에서는 동일한 공간이 농업생산과 농촌주민의 생활에 복합적으로 중복이용되는 경우가 많아 空間이 생산기반의 기능과 생활환경기반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단일기능의 달성에만 집착할 경우 타기능의 정상적인 발휘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으므로 양기능이 조화되어 상승작용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간이용방안에 유의하여야 한다.

2) 낮은 居住密度에 따른 不完全한 定住性
農村地域은 일반적으로 定住의 集積單位가 매우 작고 또한 분산되어 있어 낮은 居住密度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都市型의 완결적인 독자적 生活圈을 형성하기가 어려운 관계로 中心地와 背後마을이라는 二重構造를 갖게 된다. 中心機能에 따라 位階的 秩序를 갖는 階層圈域이 존재하게 되고 下位階層圈域은 上位階層圈域의 서비스제공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으므로 定住生活이 다원적으로 분화․종속되어 地域社會의 통합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3) 農業的 資源利用의 優位性
農村에서 農業活動의 기본이 되는 생산조건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면 優良農地나 양질의 農業用水 등 그 지역에서 農業에 이용되는 자원을 우선적으로 보전할 것이 요청된다. 그러므로 都市的 空間에 대한 접근방식이 配分的인데 반하여 農村空間에 대한 접근방식은 立地的이게 된다.

4) 農林漁業活動에 의한 國土와 自然環境의 保全
農村에 부존되어 있는 農耕地, 草地, 林野, 水域 등의 생태계는 농림어업의 적정한 생산활동에 의하여 유지되고 있는데 이러한 생태계는 자연자원의 순환이용을 기초로 國土를 보전하고 자연환경을 유지배양하는 기능을 겸하여 가지고 있다.

나. 농촌공간정비의 필요성
農村空間을 전통적인 農業을 위한 생산공간으로만 이해하고 있던 시대에는 空間整備의 개념이 農村에서는 필요치 않았었다. 農業이란 산업적 생산과 달리 자연의 생물학적 생산잠재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특별한 인위적 노력의 투입없이도 생산물을 획득할 수 있고 農民은 이러한 자연적 생산체계에 순응하여 자연스럽게 살아가는 피동적 주체로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